민ㆍ관ㆍ학 거버넌스 구축해 시민 교육 참여도와 만족도를 제고하는, 다양한 정책 사업 추진
시교육청은 올해의 역점과제를 교육격차 해소에 두고 ‘수업혁신을 통한 교육력 제고’, ‘미래 핵심역량 강화 지원’, ‘균등한 교육 기회를 위한 교육복지 지원’, ‘지역사회 교육협력 강화’등의 정책으로 교육여건 취약 지역에 행·재정적 지원을 확대한다.
이를 위해 교육청이 중심이 돼 부산시, 지역대학, 마을공동체, 기초자치단체 등이 함께 민·관·학 거버넌스를 구축한다.
부산교육청은 교육청을 중심으로 ‘초·중등학교-지역대학-마을공동체-기초자치단체’ 간 긴밀한 협의체를 조직해 ‘교육공동체’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를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교육청 주도로 ‘교육균형발전위원회’를 구성해 ‘찾아가는 토론회’, ‘교육청-부산시 간 공동세미나’ 등으로 교육격차 해소와 교육균형발전을 도모할 수 있는 방안을 적극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이와 함께, 부산교육정책연구소는 부산교육 종단연구를 통해 교육격차 실태 및 원인을 분석하고, 그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연구도 동시에 진행한다.
현재 영도, 사상, 사하, 구포, 반송 지역 등의 지역은 마을교육공동체를 만들고 마을 네트워크 기반 방과후학교 운영 여건을 마련하고 있다.
또, 서부산권 및 교육여건 취약 지역을 ‘부산형 혁신교육지구’로 지정해 지역 여건에 맞는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도록 집중 지원할 계획이다.
부산형 혁신교육지구로 지정되면 해당지역 모든 초·중·고를 대상으로 학교문화 혁신 기반과 해당 지역 학생의 학력을 증진을 위한 맞춤형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지역사회의 인적·물적 인프라를 활용한 교육공동체를 구축해 나간다.
대학 연계 공동 교육과정 운영, 마을공동체 연계 방과후학교 운영, 부산시 연계 문화예술사업 추진, 학부모컨설팅 지원 사업 확대, ‘부산다행복학교’ 운영성과를 타 지역과 학교로 확산해 원도심과 교육여건 취약 지역의 교육환경을 가시적으로 개선해 나간다.
또한, 단위학교를 중심으로 지역교육복지공동체를 구축하여 경제·사회·문화적 취약계층 학생에 대해 교육복지보장제를 마련하여 맞춤형 지원도 강화한다.
국민기초생활수급 가정 학생 수 40명 이상 또는 법정저소득층 학생 수 60명 이상인 학교나 이에 준하는 학교를 ‘중점학교’로, 저소득층 학생 수가 10명 이상인 학교를 ‘희망학교’로 각각 지정하여 교육복지사 배치, 학생 역량 중심의 프로그램 운영 지원, 지역 네트워크를 통한 교육복지 환경 지원 등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에 97억여 원을 투입한다.
아울러 지난해 시도교육청 평가 및 지방교육재정 운용 성과평가 결과에 따른 시상금 67억원도 학력격차 해소를 위한 사업을 추진하는데 추가로 투입하여 교육서비스와 교육복지를 통한 교육격차 해소에 총력을 기울여 나갈 예정이다.
류성욱 교육정책과장은 “지역 간 교육격차를 해소하고 교육균형발전을 이루기 위해서는 중장기적인 비전을 세우고 긴 호흡으로 정책을 추진해야 제대로 성과를 낼 수 있다”며, “교육격차 해소에 대한 시민의 공감대가 형성되고, 시민사회가 ‘부산교육의 희망’을 화두로 네트워크를 긴밀하게 강화한다면 교육성과는 눈에 띄게 개선될 것”이라고 말했다.
ilyo33@ily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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