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정 후보는 온라인상에서 실제 지지율에 비해 훨씬 큰 주목을 받고 있다. 사진=심상정 페이스북 캡처
# 페이스북·인스타그램: 문재인 대세, 심상정 강세, 홍준표 열세
개인 페이스북 페이지 운영에서 가장 눈에 띄는 사람은 단연 심상정 후보다. 심 후보의 페이스북 페이지 ‘좋아요’ 수는 21만 9400여 개(이하 4월 19일 기준)로 문재인 후보(49만 7500개)에 이어 두 번째로 많다. 문 후보가 심 후보에 비해 좋아요 수는 두 배가 넘지만, 대부분의 여론조사에서 두 후보의 지지율 격차가 10배 이상 난다는 점을 생각한다면 심 후보의 페이지 좋아요 수는 경이로운 수준이다. ‘심상정 홍보팀에 상 줘야한다’는 반응을 심심찮게 접하게 되는 이유다.
반면 대선후보 지지율 2위를 달리고 있는 안철수 후보 페이스북 페이지 좋아요 수는 심 후보의 절반 수준인 11만 2400여 개다. 지지율 3위 홍준표 후보는 2만 4600 팔로어 보유에 그쳤으며, 심 후보와 지지율 각축전을 벌이고 있는 유승민 후보도 3만 4000여 개의 좋아요를 보유하는 데 머물렀다. 보수진영 후보들의 온라인 홍보력은 열세인 셈이다.
심 후보의 페이스북 페이지 좋아요 수를 끌어올린 일등공신은 짧지만 임팩트 있게 편집된 동영상이다. 심 후보의 동영상들은 길어야 3분을 넘지 않는다. 카리스마적인 연설 스타일을 살리기 위해 긴박감이 흐르는 배경음악에 핵심 발언들을 강조한다.
홍준표 후보의 페이스북 게시물은 본인이 직접 작성한 듯한 글이 대부분이다. 사진=홍준표 페이스북 캡처
반면 홍준표 후보의 페이스북 페이지는 가장 ‘날 것’ 느낌이 난다. 동영상은 물론 사진마저 거의 찾아볼 수 없는 게시물은 본인이 쓴 듯한 글이 주를 이룬다. 띄어쓰기도 상당 부분 생략된 채 글만 빽빽한 게시물엔 거침없는 발언으로 논란을 부르는 홍 후보 스타일이 그대로 드러난다.
인스타그램 운영에서도 문재인 후보와 심상정 후보가 단연 앞선다. 문 후보와 심 후보의 인스타그램 팔로어 수는 각각 5만 9300명, 1만 3700명이다. 심 후보는 ‘심파라치’라는 이름을 내걸며 과거 사진부터 일상적인 사진까지 주제가 다양하다. 그 뒤는 안철수, 유승민, 홍준표 후보 순으로, 페이스북 페이지 ‘좋아요’ 순위와 같았다. 홍 후보의 인스타그램은 게시물 1개, 73명의 팔로어로 유명무실한 상태다.
# 공식 홈페이지: 문재인 기염, 안철수 선전, 나머지 썰렁
문재인 후보는 최근 신선한 아이디어가 돋보인 홈페이지로 홍보와 함께 대선 자금까지 넉넉하게 마련하며 두 마리 토끼를 잡았다. 공식홈페이지가 있던 문 후보 캠프는 17일 홍보사이트 ‘문재인 1번가’를 발표하며 화제를 모았다.
전반적인 형식에는 차이가 있지만 문 후보의 영상은 미국에서 큰 반향을 불러일으킨 힐러리 클린턴 전 미국 대선후보의 출마 영상을 떠올리게 한다. 힐러리 클린턴 전 후보 역시 문 후보와 마찬가지로 길 한복판에 서서 출마의 변을 말한다. 영상 속 힐러리 전 후보의 “I‘m hitting the road to earn your vote(당신의 표를 얻기 위해 저는 길을 나서려고 합니다)”라는 멘트 역시 문 후보와 유사하다. 사진=유튜브 캡처
공식홈페이지에 올라온 출마 선언 영상에 신경 쓴 이는 문재인 후보가 유일하다. 17일 올라온 문 후보의 대선출마 영상 ‘저는 지금 길을 나섭니다’는 광화문 광장에서 단호한 손짓으로 인생의 마지막 도전임을 강조한다. 3일 전 올라온 영상이지만 유투브 조회 수가 5만 7400회가 넘었다.
안철수 후보는 1시간 23분짜리 영상을 통해 3월 19일의 대선 출마 선언식을 거의 편집 없이 담았다. 사진=안철수 후보 공식사이트 캡처
한편 안철수 후보는 1시간 23분짜리 영상을 통해 3월 19일의 대선 출마 선언식을 거의 편집 없이 담았다. 유승민 후보, 심상정 후보, 홍준표 후보의 공식 홈페이지에는 이렇다 할 대선 출마 영상은 찾아볼 수 없다.
박혜리 비즈한국 기자 ssssch333@bizhankook.com
※이 기사는 축약본으로, 비즈한국 홈페이지(‘심·문 천하’ 대선후보들 온라인 선거운동 따라잡기)에 가시면 더욱 자세한 스토리를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