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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영진 대구시장(좌)이 지난 21일 말레이시아 관광청을 방문, 다툭 세리 미르자(Datuk Seri Mirza)관광청장과 악수하고 있다. 사진=대구시 제공
[대구=일요신문] 최창현 김성영 기자= 대구시는 권영진 시장을 단장으로 하는 동남아관광시장개척단이 현지에서 관광객 1만여 명을 유치하는 성과를 거뒀다고 23일 밝혔다.
권 시장을 단장으로 하는 개척단은 관광업계 및 주요 인사, 시립예술단 등 40여 명으로 구성돼 지난 22일까지 4박 6일 간 인도네시아 자카르다와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등지에서 관광마케팅을 펼쳐 인도네시아에서 3000여 명, 말레이시아에서 7000여 명의 관광객을 유치하는 성과를 거뒀다.
동아시아문화도시 중국 창사 개막식을 마친 권 시장은 인도네시아 일정을 마치고 말레이시아 현지에 먼저 도착해 있던 개척단과 지난 21일 합류했다.
권 시장은 첫 날인 21일 말레이시아 관광청을 방문, 다툭 세리 미르자(Datuk Seri Mirza)관광청장을 만났다. 양 도시 간 관광교류를 위한 다양한 방안들이 논의된 이 자리에서 말레이시아 관광청장은 “대구-쿠알라룸푸르 간 직항노선 취항을 통해, 대구의 아름다운 사계와 특히 말레이시아에서 볼 수 없는 겨울의 눈 등을 관광객에게 소개할 수 있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에 권 시장은 “직항노선 개설과 핵심여행사의 전세기 운행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말레이시아 관광청과의 협의를 마치고 권 시장은 리츠칼튼 호텔에서 말레이시아 최대 방한 송출 여행사인 Apple 여행사(Apple Vacations&Conventions)를 포함한 5개 여행사 대표와 ‘말레이시아 관광객 유치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에는 대구 관광상품 개발을 위한 대구시의 지원과 5개 여행사가 숙박이 포함된 체류형 관광상품을 개발해 관광객을 대구시로 송출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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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영진 대구시장이 말레이시아 현지 여행사와 업무협약을 체결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대구시 제공
협약 체결 후 Apple 여행사의 고욕행(Koh Yock Heng) 사장은 “휴양을 위한 단순 관광 상품 보다는 농업체험, 특수목적 체험상품(S.I.T)등 대구 관광을 위한 다양한 체험상품 개발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이와 관련 권 시장은 의료관광을 위한 42개 우수 전담병원 인프라와 뷰티 쇼(Beauty show) 및 다양한 체험관광 상품 등을 홍보하기 위해 협약 체결 여행사와 미디어를 대상으로 한 팸투어를 제안했다.
이날 협약식과 이어진 홍보설명회에서는 뉴 스트레이트 타임즈(New strait times)를 포함한 10개 이상의 말레이시아 언론사에서 현장 분위기를 담아내고 권 시장과의 인터뷰를 진행하는 등 열띤 취재 열기도 보였다.
한국관광공사 쿠알라룸푸르 지사와의 협력을 통해 약 2시간 동안 진행된 ‘Korea Daegu 2017’ 관광홍보설명회에서는 다툭 세리 미르자(Datuk Seri Mirza) 말레이시아 관광청장 및 유현석 주 말레이시아 대사, 니젤 웡(Nigel Wong) 말레이시아 관광협회(MATTA) 부회장, 김동배 한인회장, 이병우 코트라 현지 무역관장 등 주요 인사와 100여 명의 여행업 관계자를 포함한 20여 명 이상의 언론인 등 총 150여 명이 참석했다.
홍보설명회에서는 대구의 매력을 상징하는 관광키워드인 ‘富·人·美’ 관광코스를 중심으로, 10대 테마형 관광코스 중 하나인 음식투어코스(10味먹거리 투어, 서문시장 야시장), 이색적인 체험관광코스 등을 소개했다. 이어 대구 문화의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마련된 대구 시립예술단 공연은 홍보설명회장을 찾은 관계자들로부터 뜨거운 박수갈채를 받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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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레이시아 현지 ‘Korea Daegu 2017’ 관광홍보설명회에서 권영진 대구시장이 대구관광의 매력을 역설하고 있다. 사진=대구시 제공
이에 앞서 개척단은 한국관광공사 자카르타 지사와 협력해 지난 17~19일 인도네시아(자카르타)에서 오바자(Obaja)와 드위다야(Dwidaya) 등 주요 여행사 세일즈콜 및 B2B 트래블마트와 관광홍보설명회도 개최, 내 달부터 연말까지 순차적으로 3000여 명의 관광객을 유치키로 했다.
말레이시아(쿠알라룸푸르)에서는 지난 20~22일 Apple 여행사 및 GTT 여행사 등 현지 주요여행사 세일즈콜 및 B2B 트래블마트와 관광홍보설명회(Korea Daegu 2017)등을 개최, 7000여 명의 관광객을 유치키로 했다.
21일 리츠칼튼 호텔에서 관광뷰로, 관광협회, 의료관광진흥원, 공감씨즈, 스파밸리, 이월드, 더블유관광, 바르미여행사 등 지역기업과 관광 유관기관이 참여해 진행된 B2B 트래블마트에서는 말레이시아 화교여행사들이 대구시 단체관광상품과 의료관광상품의 연계방안에 대해 높은 관심을 보였다.
해외 관광시장 다변화를 위해 의료관광 관계자와 관광공사 대경지사, 한국공항공사 대구지사 등 다양한 유관기관들로 구성된 개척단은 이번 현지 마케팅에서 인도네시아와 말레이시아 관광객 유치를 위한 업무협의를 다각도로 진행했으며, 관광공사 현지지사 및 재말한인회 등 다양한 인적네트워크를 활용, 효과적인 관광 홍보 활동을 펼쳤다는 평을 받고있다.
대구시는 이번 현지 마케팅 경험을 토대로 향후 대구 체류형 관광상품 및 부산 직항 연계 상품 개발 유도, 테마형 체험코스 다양화, 무슬림 관광객을 위한 기도실이나 할랄 식당과 같은 수용태세 개선, 개별관광객(F.I.T) 유치를 위한 캠페인 등 인도네시아와 말레이시아 관광객 유치를 위한 다양한 방안들을 점진적으로 모색한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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