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사진 공모전은 최근 폐어망, 로프 등 해양폐기물이 연안 선박 프로펠러에 감기는 사고가 급격히 증가함에 따라 대형사고 예방과 선사 경영부담 완화를 위해 감김 사고에 대한 문제 인식과 경각심이 필요하다는 조합원들의 의견을 수렴해 마련됐다.
공모 주제는 폐어망, 로프 등에 의한 프로펠러 감김 사고 등 선박·해상 안전과 해양환경 위해요소 관련 사진 일체이며 순수 창작 작품 사진을 보유한 국민이라면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다. 1인당 3작품까지 아날로그, 디지털에 관계없이 제출할 수 있으며 한국해운조합 경영지원1팀으로 방문 또는 우편 접수하면 된다.
접수가 끝나면 9월 중 심사를 통해 총 15개의 수상작이 선정된다. 대상 1명에게는 상장과 상금 50만원, 우수상 1명에게는 상장과 상금 40만원, 장려상 5명에게는 상장과 상금 30만원, 입선 8명에게는 상장과 상금 20만원이 수여될 예정이다.
수상작은 올해 말까지 해운조합이 관리하는 전국 여객선터미널 등 공공장소에서 전시될 예정이다. 해사안전시행계획과 연계해 해양사고 예방 및 해양환경관리 필요성 홍보 자료로 활용돼 해양사고 원인물질 발생 억제와 수거 강화 사업에 힘을 보탤 전망이다.
조합 관계자는 “이번 사진 공모전이 프로펠러 감김 등 관련사고 예방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를 얻을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사고의 유형과 주요 원인을 살펴봄으로써 실질적인 사고 예방과 감소까지 이어질 수 있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번 사진 공모전의 상세 요강과 참가 신청서는 한국해운조합 홈페이지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다.
ilyo11@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