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신문] 125cc 이하 소형 스쿠터는 우리의 일상에 가깝게 있다. 누군가에게는 출퇴근을 위한 시티 커뮤터가 되고 누군가에게는 사업의 동반자가 되기도 한다. 작고 귀여운 차체와 작은 배기량의 출력은 남녀노소 누구나 다룸직해 부담 없이 운영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SYM의 WOO 100은 우리가 생각하는 일상생활에 근접한 도심형 스쿠터에 딱 맞는 기종이다. SYM은 대만의 대표적인 스쿠터 제조사 중 하나다. 소형에서부터 대형 스쿠터까지 다양한 기종의 스쿠터 라인업을 갖추었으며, 매뉴얼 바이크는 물론 전기 자동차까지 진출하는 등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도심 어디에서나 잘 어울려
SYM WOO 100은 우리의 일상을 무대로 한다. 작고 아담한 차체는 누구라도 쉽게 다룰 수 있도록 설정되었다. 대만 SYM 본사의 스쿠터 디자인 담당자에게 문의해본 결과 제작 당시 여성이 마트에서 물건을 사가지고 오는 상상을 하며 디자인을 시작했다고 말하며 누구라도 쉽게 다룰 수 있는 소형 스쿠터를 만들고자 했다고 제작 소감을 밝혔다.
WOO 100의 디자인은 신선한 편은 아니다. 우리에게 이미 익숙한 디자인 터치와 디테일 요소가 들어가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실제 생활을 염두에 둔 구성이 눈길을 끈다. 스쿠터의 안쪽에 연출한 오픈형 글러브 박스는 간단한 소지품을 수납하기 좋게 제작되었다. 제작사에 따르면 700ml 가량의 물병 정도는 너끈히 수납할 수 있다고 한다. 오픈 타입이기에 쉽게 물건을 꺼낼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수납이 용이한 오픈타입 글러브 박스를 연출했다
시트 아래의 트렁크는 26.6ℓ의 크기로 헬멧 하나 정도를 수납할 수 있다. 평평한 플로어 패널을 적용해 발을 놓기에 편리하게 제작되었을 뿐만 아니라 별도의 화물을 적재할 수도 있다. 플로어 패널의 폭은 300mm이다. 순정으로 장착된 고정형 봉지 걸이를 활용하면 간단한 장보기는 문제없을 듯하다.
평평한 플로어 패널을 적용해 추가 화물 적재가 용이하다
동승자석 일체형 싱글 시트는 650mm의 길이로 패턴을 두 가지로 섞어 단조롭지 않게 제작되었다. 터치 회전 탠덤 스텝이 적용되어 동승자를 배려했다. 계기반은 아날로그 바늘 방식을 채택하여 심플하게 연출했고 계기반 안쪽의 디자인에 컬러풀한 색감을 더해 개성적으로 표현했다. 도난 방지에 유리한 셔터 이그니션 키박스도 적용되었다.
컬러를 잘 살려 개성적인 계기반을 만들었다
연비 중시 형 100cc 공랭 4스트로크 SOHC 단기통 엔진을 탑재해 연비도 우수할 것으로 예측된다. 자사 발표 공인 연비는 48km/L로 적절한 수준이며, 6리터의 연료탱크를 얹어 자주 주유를 하지 않아도 될 듯하다. 국내 출시 예상 컬러는 화이트와 블루 그리고 실버 3가지 색상이다. SYM WOO 100의 출시일은 미정이며 가격은 239만 원으로 알려졌다.
SYM WOO 100
이민우 월간 모터바이크 기자
SPECIFICATION SYM WOO 100 엔진 형식 공랭 4스트로크 SOHC 단기통 보어×스트로크 미발표 배기량 99.4cc 압축비 10.5 : 1 최고출력 7.3hp/7,500rpm 최대토크 7.6Nm/5,750rpm 시동 방식 셀프 스타터 연료 공급 방식 미발표 연료 탱크 용량 6.4ℓ 변속기 무단 변속 V 벨트 서스펜션 (F)텔레스코픽 정립, (R)유닛스윙암 싱글 타이어 사이즈 (F)90/90 R10, (R)90/90 R10 브레이크 (F)320mm 더블 디스크, (R)265mm 싱글디스크 전장 1,735mm 휠베이스 1,250mm 시트높이 730mm 차량 중량 100kg 판매 가격 239만 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