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청 전경
친환경 에너지절감장비 보급 사업은 연료․에너지 절감형 LED등 및 저효율 기관·장비·설비 대체 보급으로 어업 경영을 개선하고, 해양사고를 예방하며, 안정적 조업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추진된다.
주요 보급 장비는 저효율 디젤기관, 선외기, LED등, 어탐겸용 GPS, 양승·양망기, 조타기, 선박자동식별장치 등이다.
도는 이를 통해 어선 어업인의 생산비를 절감, 어가 실질소득을 높여나간다는 방침이다.
보급 장비 가운데 선외기 지원 대상은 2t 미만, 100마력 이하 어선이다. 다만 관리선으로 지정된 어선은 제외되고, 디젤기관 어선은 기존 어선의 마력을 초과해 대체할 수 없다.
LED등 사업자 선정은 기존 LED 집어등 설치 어업인 우선으로 하되 동일 순위자의 우선순위는 수협 위판 실적이 있는 소형어선, 어업인 후계자 순으로 지원한다. 단 낚시 영업 목적의 어선은 제외한다.
노후기관·장비·설비 사업자 선정은 저 마력 기관 대체 신청자, 위판 실적이 있는 소형어선, 어업인 후계자, 국산 기관 사용자 순으로 지원한다.
송원석 전남도 수산자원과장은 “전라남도 등록어선의 현대화를 위해 어선 어업인이 선호하는 장비․설비를 계속 지원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전남도는 지난 2009년부터 지난해까지 총 229억 원을 들여 등록어선 2천33척의 노후어선 현대화사업을 추진했다.
ilyo66@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