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모토라드 G 310 GS
어드벤처 BMW로 시작
BMW G 310 GS는 자사의 어드벤처 기함 모델인 R 1200 GS의 디자인 큐를 녹여내 본격적인 듀얼퍼퍼스 분위기를 뽐낸다. GS 시리즈의 새 부리 모양 프런트 비크와 측면의 슈라우드 그리고 헤드라이트의 디자인은 G 310 GS의 얼굴을 날카롭게 만든다.
차체 크기는 클래스를 상회한다. 사전 정보가 없는 상태라면 배기량을 쉽게 가늠하기 어려울 정도.
오프로드 주행에 유리한 숏 윈드스크린을 장비하고 적재를 고려한 리어 캐리어를 장착했다. 캐리어에 옵션으로 러기지 박스를 장착할 수 있어 수납 성능을 확장할 수 있고 더욱 확실한 대형 어드벤처 바이크 분위기를 뽐낼 수 있다.
GS시리즈의 디자인 큐를 반영한 프런트 마스크와 슈라우드
오프로드 주행을 고려한 19인치 프런트 휠을 장착하고 긴 서스펜션 트래블을 확보해 불규칙 노면이나 오프로드 환경에서 장애물을 넘어가기에 용이하다. 프런트 서스펜션 트래블은 180mm로 G 310 R보다 49mm가 길다. 리어 서스펜션 트래블도 180mm를 확보했다.
19인지 5스포크 캐스트 휠이 장착된다
오프로드 겸용 풋패그, 엔진을 보호하기 위한 스키드 플레이트, 해지 가능한 ABS 시스템 등 오프로드 주파를 위한 장비도 엔트리 클래스에는 충분한 구성이다. 더욱 과감한 온오프로드 주행을 염두에 둔다면 블록 패턴 타이어로 교체하는 것이 좋겠다. 타이어 크기는 전륜 110/80 R19 후륜 150/70 R17이다.
브레이크 시스템은 2채널 ABS로 전륜에는 래디얼 마운트 4-피스톤 캘리퍼와 300mm 디스크, 후륜에는 2-피스톤 캘리퍼와 240mm 싱글 디스크가 조합된다. 해지는 핸들바의 버튼으로 조작된다.
313cc 단기통 엔진은 흡배기 구조가 반대로 되어있다
G 310 GS는 네이키드 모델인 G 310 R과 동일하게 흡배기 구조가 반대로 배치된 34마력 313cc 4밸브 DOHC 단기통 엔진이 장착된다. 역방향 실린더 구조의 장점은 실린더로 유입되는 공기 순환의 이점뿐만이 아니라 엔진을 차체 앞쪽으로 전진 배치할 수 있어 무게 균형 배치에 유리하다. 보어˟스트로크는 80˟62.1(mm)로 롱 스트로크 타입의 단기통 엔진 필링이 예상된다.
835mm의 시트고와 169.5kg의 다소 만만한 공차중량은 누구라도 쉽게 바이크에 오를 수 있도록 심리적인 부담감을 줄여주며, 오프로드에서도 충분히 차체 무게를 제어할 만하다. 시트는 820mm의 로우 시트나 850mm의 하이 시트를 옵션으로 선택할 수도 있다.
BMW모토라드 G 310 GS는 엔트리 클래스 듀얼퍼퍼스 모델로 온로드와 오프로드 모두를 고려한 설정으로 대형 모터사이클 입문자나 어드벤처 장르 입문자에게 적절한 구성이다. 단순히 어드벤처 룩을 뽐내는 바이크가 아닌 누구나 쉽게 어드벤처 라이딩을 즐길 수 있는 전천후 모터사이클이다. ‘라이더처럼 인생을 즐겨라’라는 BMW모토라드의 캐치프레이즈가 조금 더 가까이 다가온 느낌이랄까.
BMW G 310 GS의 가격은 색깔별로 715만 원(레이싱 레드, 코스믹 블랙), 스페셜 컬러인 펄 화이트 메탈릭은 725만 원(VAT 포함)이다.
이민우 월간 모터바이크 기자
SPECIFICATION BMW모토라드 G 310 GS 엔진형식 수랭 4스트로크 단기통 DOHC 보어×스트로크 80 × 62.1(mm) 배기량 313cc 압축비 10.6:1 최고출력 34hp / 9500rpm 최대토크 28Nm / 7500rpm 시동방식 셀프 스타터 연료공급방식 전자제어 연료분사식 연료탱크용량 11ℓ 변속기 6단 리턴 서스펜션 (F)41mm 텔레스코픽 도립 (R)모노쇽 스윙암 타이어사이즈 (F)110/80 R19 (R)150/70 R17 브레이크 (F)300mm 싱글디스크 (R)240mm 싱글디스크 전장×전폭×전고 2075×880×미발표 휠베이스 1420mm 시트높이 835mm 건조중량 169.5kg 판매가격 715만원(725만원) ()는 스페셜 컬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