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공단에 대한 간략한 소개부터 부탁한다.
“도로교통공단은 도로교통 안전에 관한 교육·기술연구 등을 진행하는 특수법인이며 경찰청 산하 위탁집행형 준정부기관이다. 1954년 2월 12일 대한교통안전협회 중앙연합회로 창립한 후 1980년 5월 22일 기구를 확대·개편하면서 도로교통안전협회로 명칭을 변경했다. 1999년 1월 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으로 이름을 바꿨다가 2008년 6월부터 현재의 명칭을 쓰고 있다. 2011년 1월에는 운전면허시험관리단을 인수·통합했다. 원주에 본부를 두고 있으며 각 시도별로 13개 지부가 있다. 산하에 11개 지방교통방송본부, 26개의 운전면허시험장과 연구기관인 교통과학연구원을 두고 있다.”
이상민 도로교통공단 부산지부장.
―부산지부가 큰 행사를 앞두고 있는데….
“11월 3일 오후 2시 부산광역시노인종합복지관 5층 대강당에서 ‘2017년도 어르신 교통사고 Zero 캠페인’를 실시한다. 도로교통공단 부산지부가 주최하고 부산광역시·부산지방경찰청 및 TBN 한국교통방송 부산본부 등이 후원한다. 교통경찰, 모범운전자, 녹색어머니회, 녹색자문연합회, 기동거리위원회, 교통관련단체, 어르신 등 20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대회가 열리는 취지와 목적이 뭔가?
“이번 캠페인은 인구 고령화로 인한 노인 운전자 및 보행자 교통사고 급증에 따른 홍보 및 계몽활동으로 고령 교통사고 예방의 중요성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환기하는 대국민 캠페인을 적극적으로 전개해 노인층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해 마련된다.”
―구체적인 행사일정은 어떻게 되나?
“대회는 우선 이날 오후 2시부터 국민의례를 시작으로 대회사·축사와 포퍼먼스를 통한 결의가 이어진다. 개회 일정이 끝난 뒤엔 약 20분간 참석자를 대상으로 하는 행운권 추첨이 끝난 후 참석자 전원이 연산로타리까지 가두행진를 실시한다.”
―끝으로 대회를 준비하는 각오에 대해 한 마디 부탁한다.
“이번 행사는 고령 교통사고 예방의 중요성을 되새기고 해결하기 위한 추진방법과 실천과제에 대해 지혜를 모으기 위해 마련된 자리다. 모든 시민이 고령 운전자와 보행자를 배려하는 성숙한 교통문화를 통해 교통사고로부터 안전하고 행복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점을 당부드린다.”
하용성 기자 ilyo33@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