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시장 상인 대상의 맞춤형 교육영상 캡처 이미지.
[서울=일요신문]박창식 기자= (재)한국방문위원회(위원장 박삼구)는 2018 평창동계올림픽을 앞두고 친절문화를 범국가적으로 정착시키기 위해 쇼핑과 숙박 부문 K스마일 교육 영상을 제작 완료하고 47개 캠페인 협력단을 비롯해 관련업계 및 국민들에게 확산할 계획이라고 31일 밝혔다.
영상에는 TV 예능프로그램 ‘비정상회담’출연으로 국민적 인기를 모은 줄리안 퀸타르트(벨기에), 장위안(중국), 로빈 데이아나(프랑스)가 등장해 외국인으로서 한국에서의 인상 깊었던 경험을 소개한다. 로빈은 “전통시장에서 처음 본 음식의 재료가 궁금했는데 사장님이 통역 어플을 활용해 영어로 알려주고 맛도 보게 해줘 그 음식에 도전할 수 있었다”고 친구의 일화를 들려준다.
장위안은 “가족들이 한국에 방문했던 어느날 밤에 조카가 갑자기 감기가 심해져 당황했는데 호텔 직원이 따뜻한 차와 차가운 물수건을 준비해주는 모습에 감동을 받았다”는 자신의 체험을 이야기한다. 출연자들은 “세계인이 다시 찾는 대한민국을 만드는 힘은 작은 친절과 미소”라고 강조한다.
한경아 한국방문위원회 사무국장은 “K스마일 교육 영상과 서비스매뉴얼은 우리 국민들과 관광업 종사자가 외국인에게 작은 친절을 베푸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며 “평창동계올림픽이 친절올림픽이 될 수 있도록 효율적인 교육 콘텐츠를 발굴하고 온오프라인 교육을 통해 지속적으로 친절문화를 확산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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