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술장 5명에 장려금 매년 200만원 3년간 지급
윤장현 광주시장이 27일 오전 시청 3층 비즈니스룸에서 열린 ‘우수중소기업인상 및 기술장 시상식’에 참석해 시상한 뒤 수상자들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광주시 제공> ilyo66@ilyo.co.kr
[광주=일요신문] 박은선 기자 = 광주시는 27일 시청 3층 비즈니스룸에서 ‘2017년 우수중소기업인 및 기술장 시상식’을 열고 (주)링크옵틱스 최용원 대표 등 기업인 5명과 기아자동차(주) 광주공장 강성진․송성식 씨에게 상을 수여했다.
우수중소기업인은 지역중소기업 중 우수한 기술력으로 고용창출 등 지역경제발전에 기여한 중소기업인을 선정하며, 기술장은 지역 제조업체에서 근무하며 기술인중 신기술 개발, 원가절감 등 생산성 향상에 기여한 기술인으로 해마다 선발하고 있다.
올해 우수중소기업인상으로 ▲(주)링크옵틱스 최용원 대표 ▲㈜파워텍 이구선 대표 ▲(주)엠텍정보 정성철 대표 ▲(유)삼각에프엠씨 김봉두 대표 ▲㈜명신메디칼 손종기 대표 5명이 선정됐다.
기술장에는 ▲기계․금속분야 기아자동차(주) 광주공장 강성진․송성식 ▲전기․전자분야 삼성전자(주) 한남진 ▲화학분야 금호타이어(주) 허남근 ▲기타분야 매일유업(주) 송근종 등 5명이 선정됐다.
선정된 우수중소기업인에게는 경영안정자금 한도증액과 추가 이차보전, 지방세 세무조사 유예, 여성고용환경개선자금, 중소기업청년인턴 우선 지원 등 인센티브가 제공된다.
기술장에게는 사내 규정에 따라 승급, 가점, 포상금, 국내외 교육연수, 인사고과 반영, 사내강사 지정 등 다양한 혜택이 제공되며, 기술장려금으로 매년 200만원씩 3년간 총 600만원을 지급한다.
수상내역을 보면, 우수중소기업인 수상자인 ㈜링크옵틱스 최용원 대표는 피부치료기, 통증완화 의료기기로 2017년 2월 첨단기술 기업 인증을 획득, 2016년 국제광산업전시회 우수상품 산업통상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민군 기술적용 연구사업을 진행하여 매출증대 및 신규 제품개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중국 등 해외시장 개척도 활발히 추진하고 있다.
파워텍 이구선 대표는 주생산품인 금형용 가스 스프링과 프레스 생산으로 매년 20~30% 매출성장과 고용창출에 힘쓰며 해외 15개국에 대리점을 개설하는 등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엠텍정보 정성철 대표는 컴퓨터 제조, 범용소프트웨어 개발 등으로 2009년부터 광주시가 추진하는 ‘사랑의 그린 중고 PC 캠페인’에 참여해 총 5770여 대의 PC 정비 및 보급으로 정보 소외계층에게 정보화기기 활용 기회를 제공하는 등 사회활동에도 적극 참여하고 있다.
삼각에프엠씨 김봉두 대표는 음식품 자동화 기계만을 전문으로 생산해오면서 2012년 중국에 700만불 상당의 홍삼제조설비를 수출했으며 2016년 무역의 날로 천만불 수출의 탑 수상했다.
명신메디칼 손종기 대표는 의료용 온열기, 의료용 찜질기가 주 생산품으로 2005년부터 북유럽 시장부터 해외바이어 발굴에 힘써왔다.
2016년 25만여 불 수출 실적을 달성하고, 조달청 우수제품 인증을 통해 공공조달 시장에 진출해 매출액과 고용 인원을 꾸준히 늘리고 있다.
기술장 수상자인 기계․금속분야 강성진 씨는 테일 게이트 글라스 작업방법 개선 등 표준화 실적 8건으로 1억3천만원의 비용 절감 효과를 거뒀으며, 품질분임조 전국대회 금상을 수상하는 등 품질개선 활동에 기여했다.
송성식 씨는 도장라인으로 이송하는 차량에 부착하는 스틸바코드 박리장치 설치 등 공정개선으로 안전사고 예방과 생산성 향상에 기여하고, 품질분임조 그룹장으로 활동하면서 공정 개선 16건, 품질개선 39건으로 12억7000만원의 비용을 절감했다.
전기․전자분야 한남진 씨는 에어컨 열교환기 공정설비 종합효율 향상 등 10건의 공정 개선으로 18억1000만의 비용을 절감했다. 국가품질명장으로 사내외 전문강사 활동을 통해 품질혁신 활동에 적극 참여하고, 광주시 품질명장 지회장 활동을 통해 지역사회 품질경영 활동에도 기여했다.
화학분야 허남근 씨는 트레드 공급대 가이드롤 설치 개선 등 공정 개선 15건과 품질개선 16건으로 5억5천만원의 비용을 절감하는데 기여하고, 해병대전우회 광주시 연합회 활동을 통해 교통봉사와 광주천 정화 등 사회봉사에도 꾸준히 참여했다.
기타분야 송근종 씨는 보일러 급기온도 상승을 통한 LNG 사용량 절감 등 공정표준화 19건의 실적이 있고, 공정개선 33건 품질개선 11건으로 3억4천만원의 비용 절감 효과를 거두며 회사의 생산성 향상에 기여했다.
품질분임조 분임장을 맡아 설비 개선을 통한 비용 절감, 제품 품질향상에 기여했다.
광주시 관계자는 “기술혁신과 융합 등으로 대표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기술개발이야말로 기업이 성장하기 위한 필수조건이다”며 “신기술개발, 품질관리 활성화 등 생산성 향상이 일자리 창출로 이어져 지역산업 발전을 선도할 수 있도록 우수중소기업인과 기술장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ilyo66@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