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체코․폴란드․그리스 등서 9건 339만달러 규모 MOU 체결
광주시는 지난 18일부터 26일까지 광주지역 중소기업 10개사가 참여한 가운데 체코 프라하와 폴란드 바르샤바, 그리스 아테네 등 동·남유럽 3개 지역에서 시장개척활동을 벌여 총 9건 339만달러 규모의 수출 MOU를 체결했다. 사진은 지난 24일 그리스 아테네 디바니카라벨호텔에서 열린 수출상담회. <광주시 제공> ilyo66@ilyo.co.kr
[광주=일요신문] 박은선 기자 = 광주시는 지난 18일부터 26일까지 광주지역 중소기업 10개사가 참여한 가운데 체코 프라하와 폴란드 바르샤바, 그리스 아테네 등 동·남유럽 3개 지역에서 시장개척활동을 벌여 총 9건 339만달러 규모의 수출 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수출시장 개척활동에는 ㈜명신메디칼을 비롯해 EDS㈜, ㈜한아에스에서 등 10개사가 참여했다.
먼저 ㈜명신메디칼은 원적외선 온열기를 선보여 큰 호응을 얻었다. 특히 평균 기온이 낮은 체코, 폴란드 등에서 제품에 관심을 보이면서 17만2000달러의 수출 MOU를 체결했다. 이를 통해 향후 유럽지역 수출 교두보를 마련하게 됐다는 분석이다.
ESS(에너지 저장장치) 상품인 ‘레져파워’를 유럽시장에 처음 소개한 EDS㈜는 그리스 아테네 HELIOSTAT社와 2만9000달러 규모의 MOU를 체결하는 등 성과를 거뒀다. 이에 따라 EDS㈜는 조만간 80대를 수출할 예정이다.
㈜한아에스에스는 그리스 PETROPOULOS社와 119만달러의 특장차 산업, 방역·방제장비 제작·판매 MOU를 하고, 캐빈형 SS기 50대를 수출키로 했다.
LED광고판과 채널문자를 제작하는 ㈜WF코리아는 폴란드 바르샤바 ASTEL EUROPE社와 50만달러 상당의 MOU를 체결했다.
기능성 화장품(리셀 세럼)을 생산하는 ㈜라피네제이는 폴란드 바르샤바 KORBEAUTY社와 32만달러의 수출 MOU를 체결, 유럽시장 판로를 활짝 열었다.
또 코러스는 그리스에서 가스 파이프라인 공사를 진행하고 있는 ERGON TIAMDAKIS社와 중장비 부품 50만달러를 계약한데 이어 KMB AUTO SPARE PARTS社와도 50만달러의 자동차 부품 MOU를 체결했다.
이밖에도 산업용 플라스틱을 제작·판매·유통하고 있는 ㈜오양물산은 그리스 ETKA PLASTICS社와 18만달러의 MOU 체결하고 향후 바이어를 통해 수출을 추진하기로 약속했다.
광주시 관계자는 “유럽시장이 새로운 수출 전략시장이 되도록 해외지사화사업 지원, 해외시장조사 지원 등 사후관리(Follow-Up)를 철저히 할 계획이다”며 “지역기업들이 수출성과를 실질적으로 도출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ilyo66@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