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정환 정선군수.
[정선=일요신문] 박태순 기자 = 존경하는 정선군민 여러분! 희망찬 무술년(戊戌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2018년 새해, 희망을 품고 떠오르는 붉은 태양의 기운을 담아 군민 여러분의 가정에 축복과 행운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올 한해도 우리 군정은 600여 공직자들과 함께 군민 여러분의 삶에 힘이 되고 한 단계 더 성장하는 미래 정선을 실현하기 위해 앞장 서 나가겠습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지난 2011년 7월, 남아프리카 더반에서 울려 퍼진 그날의 함성을 기억하십니까?
온 군민과 함께 간절히 염원했고 벅찬 마음으로 준비해 온 2018동계올림픽의 개막이 지금 우리 앞에 현실로 다가와 있습니다.
얼마 남지 않은 민선6기 군정은 동계올림픽의 성공개최를 위해 새해 첫 목표로 다짐하고 4만여 군민과 함께 최고의 성과를 위해 노력해 나갈 것입니다.
지금 우리에게 그 무엇보다 절실히 필요한 것은 바로 군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응원입니다.
역사적인 유산으로 남게 될 자리인 만큼 군민 한분 한분의 자발적인 동참과 협조는 물론 주인의식과 더불어 친절하고 따뜻한 손님맞이에 다 같이 힘을 모아주시기 바랍니다.
동계올림픽은 우리 정선아리랑을 전 세계에 알리고 그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는 소중한 기회입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민선6기 군정은 주거·교육·의료 3대 복지의 실현과 안정적 정착을 위해 모든 역량을 집중해 왔습니다.
남은 기간 역시 군민의 기본권 향상과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정책마련을 최우선으로 분야별 준비된 시책들을 전력을 다해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이번 동계올림픽을 계기로 우리 지역의 교통망이 대폭 개선됐습니다.
경강선 KTX 개통과 나전~진부간 국도 직선화의 효과는 새로운 관광수요를 창출해 군을 찾는 관광객의 증가를 가져올 것입니다.
이에 맞춰 출시한 정선 시티투어 상품은 전통시장과 레일바이크 등 지역별 관광지를 연계해 정선관광 활성화에 큰 역할을 해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상반기 개장을 준비하고 있는 구절리 벅스랜드와 첨단 전시기법의 도입으로 새로워지는 화암동굴은 한층 더 업그레이드된 볼거리를 제공해 줄 것입니다.
이밖에도 용탄천 생태하천 복원사업을 기점으로 국내 최고의 생태체험관광 벨트 구축을 도모하는 한편 민둥산 로프웨이, 아우라지 종합개발사업 등도 차질 없이 추진해 빠르게 변화하는 관광 트렌드에 발맞춰 대응해 나가겠습니다.
우리 농촌의 현실은 여전히 어렵습니다.
농업·농촌의 경쟁력 확보와 농가소득을 높이기 위한 중장기 전략과제의 발굴이 시급한 때입니다.
기후 변화에 대응한 신 소득 과수작목 시범재배와 황기·더덕 등 대표 농산물의 안정적인 판로 개척, 우리군 주력 품목인 찰옥수수, 감자 등의 마케팅 강화 전략을 통해 소득기반의 성장 구도를 마련하겠습니다.
특히 정선 황기는 하버드대학과 연구를 진행해서 항노화 약리 효능을 검증받아 세계적인 브랜드로 진출하는 우수한 성과를 만들어 내겠습니다.
해마다 계속되는 가뭄피해에 대응해 지방상수도 공급지역 확대와 저류지 설치, 지하수맥 탐사 등 근본적인 대책마련을 위해 고심할 것이며 기반시설 설치 확대와 농경지 배수로 정비 등으로 농가의 영농부담 또한 최소화 해 나가겠습니다.
폐광지역의 미래를 견인하는 주민 주도의 도시재생프로젝트 사업이 본격화 되고 있습니다.
주민 중심의 자발적 공동체 활성화를 통해 폐광지역 경제회생의 대안을 찾는 가시적 성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행정에서도 꾸준히 지원해 나가겠습니다.
지난해 성황리에 개최된 전국 5일장 박람회와 전국 우수시장 박람회는 우리 정선5일장의 명성을 다시금 확인하는 자리였습니다.
올해도 더욱 다양한 볼거리를 준비해 전통시장의 멋과 흥을 제대로 선보이겠습니다.
정선아리랑시장 청년몰 조성사업은 새로운 변화가 필요한 정선5일장에 신선한 활력을 불어넣을 것이며 이와 더불어 지역 청년인재들의 취업지원을 통해 일자리 창출과 경제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을 함께 모색해 나가겠습니다.
지난해 말 우리군은 여성가족부가 선정한 신규 ‘여성친화도시’로 새롭게 지정됐습니다.
그동안 여성친화도시 조성에 관한 조례의 제정과 양성평등정책을 위한 기본계획의 수립을 바탕으로 여성지도자 양성 및 민관 협의체 운영, 키즈카페 설치, 여성일자리 지원 등을 꾸준히 추진해 온 결실입니다.
여성의 역량강화와 지위향상을 위한 정책을 보다 체계적으로 추진해 나가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교육 경쟁력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마련된 진로·진학 아카데미 운영이 좋은 평가를 얻고 있습니다.
중학생까지 대상을 확대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해 많은 지역인재가 수도권 등 대학 선택의 기회를 폭넓게 가질 수 있도록 지속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 청소년 수련관, 군립 도서관 등의 전용공간도 넓혀 나가겠습니다.
올해부터 우리군 9개 읍·면 전역이 행정복지센터의 체제로 운영됩니다.
읍·면 복지 허브화를 통해 복지 사각지대의 이웃을 찾아 꼼꼼한 복지정책을 전달하는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구현하겠습니다.
또한 아리랑센터를 중심으로 연극과 음악공연 등의 문화 콘텐츠 제공을 대폭 확대해 나가고 작은 영화관과 같이 군민의 문화적인 갈증을 해소할 수 있는 다양한 시책을 마련해 군민 여러분의 보다 여유롭고 풍요로운 삶을 지원해 나가겠습니다.
사랑하는 군민 여러분!
새해에는 좀 더 군민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지역사회 각계각층의 의견을 공유하는 열린 행정을 구현하고자 합니다.
정선의 미래 가치를 높일 수 있는 정책의 개발과 수요자 중심의 정책방향 설계를 위해 군민의 소리를 들을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하겠습니다.
우리 정선군의 성장 가능성은 무한합니다. 그 희망의 시작을 군민 여러분의 화합된 모습과 응집된 힘으로 만들어 주시기 바랍니다.
무술년 새해 4만여 군민 모두가 기쁨과 행복이 가득한 한 해 되시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ilyo033@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