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는 부산과학기술기획평가원(이하 BISTEP)과 함께 21일 부전동 이비스 앰배서더 부산시티센터에서 ‘R&D정책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한다.
이번 교육은 부산연구개발지원단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지역 R&D 수행주체인 지역대학과 기업에게 정부의 ‘2018년도 연구개발사업’에 대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R&D 참여도를 제고하고 혁신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각 부처 전문기관 소속의 전문가를 강사로 섭외해 부처별 차별화된 정보를 제공한다.
주요 프로그램은 ▲정부 및 부산 R&D정책 주요 추진방향 ▲연구개발특구 육성사업 정책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R&D 주요 추진 방향 ▲정보통신기술개발사업 주요 추진방향 ▲산업통상자원부의 지역R&D 사업 정책 ▲대학R&D사업 주요 추진방향(바이오 중심) ▲중소기업 R&D사업 주요 추진방향 등으로 구성됐으며, 질의응답 시간도 진행될 예정이다.
부산지역에 소재하는 대학 또는 기업의 연구자로 정부 R&D사업에 참여하기를 희망하는 사람이면 이 교육에 누구나 참석이 가능하다.
그밖에 자세한 사항은 부산과학기술기획평가원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부산시 관계자는 “이번 교육으로 정부 주요 연구개발사업에 참여하고자 하는 부산시 R&D연구자 및 관계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2018년 제1회 시 직원 헌혈의 날 개최
부산시와 공무원노동조합은 경찰청과 합동으로 22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시청 1층 대회의실에서 ‘헌혈자 여러분 감사합니다. 생명을 살리는 힘 지금 당신의 헌혈입니다’라는 주제로 ‘시 직원 헌혈의 날 행사’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부산지역의 혈액자급률 향상을 위해 공무원의 솔선수범으로 지역 내 병원의 안정적인 혈액수급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자 마련됐다.
실제 최근 1년간 시 직원 헌혈실적이 240% 정도 상승(2016년 187명, 2017년 456명)해 공직사회에 헌혈문화가 점차 확산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대한적십자사 부산혈액원에서는 간이침대 10대, 혈압계, 채혈 및 검사기구 등을 비치해 채혈한다.
헌혈행사에 참여하는 헌혈자들에게 B형간염, 간 기능 등 여러 검사를 무료로 실시하고, 블루투스 스피커, 무료 영화관람권과 외식교환권 등 다양한 기념품도 지급할 예정이다.
#해양레저보트 생산기술 고도화 지원 성과 창출
부산시는 ‘해양레저용 고속보트 생산기술 고도화 지원 사업’ 1차년도 사업성과를 20일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사업 1차년도인 2017년에는 9개 일자리 창출, 신 모델 개발 3건, 인증획득 4건, 매출 10억원 등 기술과 경제적 성과를 창출했다.
‘해양레저용 고속보트 생산기술 고도화 지원 사업’은 (재)중소조선연구원을 통해 2017년부터 2019년까지(3년) 사업비 12억원(국비 4, 시비4)으로 시행하고 있다.
이번 사업은 ▲해양레저용 고속보트 제품화 기술지원 ▲고속 레저보트 생산 고도화 장비 공동활용 지원 ▲글로벌 레저보트 생산기술 자문단 운영 등 총 3가지 프로그램으로 추진됐다.
이중 핵심 프로그램인 ‘해양레저용 고속보트 제품화 기술지원’을 통해 ‘토너먼트용 베스보트’ 2개 모델, ‘스포츠 피싱보트’ 1개 모델이 개발됐고, 모두 사업화에 성공했다.
‘토너먼트용 베스보트’는 개발 종료와 함께 2척을 인도됐고 3~4척의 추가 수주가 계획돼 있으며, ‘스포츠 피싱보트’는 계약이 완료돼 인도 준비 중이다.
‘고속 레저보트 생산 고도화 장비 공동활용 지원’으로는 총 20건이 진행됐으며, 알루미늄 용접품질 향상을 비롯한 선체 경량화, 제작공정 간소화 등 33건의 성과가 있었다.
‘글로벌 레저보트 생산기술 자문단 운영’은 기술, 경영, 특허 등의 분야에 대해 21건을 운영, 현장의 문제점과 애로사항 28건을 해소하는데 기여했다.
해외 기술전문가를 초청, 기술 습득과 기업방문 기술 지도를 겸해 세계 수준의 기술을 확보할 수 있는 기회까지 마련됐다.
한편, 2차년도 수혜기업 모집 공고는 부산시 홈페이지와 중소조선연구원 홈페이지를 통해 2월부터 게시된다.
ilyo33@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