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프레제 샐러드. 사진= 롯데호텔 제공
두툼하게 썬 모짜렐라 치즈와 토마토를 번갈아 가며 겹쳐 놓은 뒤, 바질을 얹고 올리브유를 곁들여 만든 이탈리아식 샐러드다. 영어권에서는 ‘Caprese Salad’ 라고 부른다. 20세기 초, 이탈리아 남부 나폴리 해안에 있는 카프리섬에서 부유층이나 고위층 인사들이 만들어 먹기 시작해 관광객들을 통해 점차 알려졌다.
재료로는 생모짜렐라 치즈와 토마토, 바질페스토가 들어가는데 이들은 각각 흰색, 붉은색, 초록색을 띠어 이탈리아 국기를 상징하기도 한다.
토마토에는 라이코펜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활성산소를 배출시켜 주므로 노화방지와, 남성 전립선암, 여성 유방암 및 소화기 계통의 암 예방에도 좋다.
또, 알코올 분해로 인해 생겨나는 독성물질들을 배출해주므로 숙취해소에 도움이 되며, 토마토는 비타민K와 비타민C가 풍부해 칼슘이 빠져나가는 것을 막아줘 골다공증에 좋고, 멜라닌 색소의 생성을 막아주며 기미예방에 좋다.
토마토에는 펙틴이라는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변비 예방에 상당한 도움이 되며, 열량이 낮고 포만감을 주어 다이어트 식품으로 애용되고 있다. 고혈압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토마토와 환상의 궁합을 이루는 이탈리아의 물소젖을 이용해 고지방으로 만든 모짜렐라 치즈는 칼슘, 단백질이 풍부하고, 단백질 속 아미노산 성분이 들어있는데 치즈는 간에 좋은 해독작용을 해주기 때문에 숙취해소에 도움이 된다.
재 료 완숙토마토 1개, 모짜렐라 치즈 1개, 바질 10장, 발사믹 비네거 50g, 올리브유 50g, 설탕 5g, 소금 약간 조리법 1. 모짜렐라 치즈는 체에 받쳐 물기를 완전히 제거한다. 2. 토마토는 썰어 소금을 살짝 뿌려놓는다. 3. 팬에 설탕을 넣고 카라멜라 시킨 다음 발사믹 비네거를 넣고 졸여준다. 4. 믹서기에 바질과 올리브유를 넣고 곱게 갈아준다. 5. 접시에 토마토와 치즈를 번갈아 가며 담고 바질잎으로 장식하고 소스를 뿌려준다. |
김병희 조리기능장, 푸드 스타일리스트 김병희 롯데호텔 조리과장 / 사진= 임준선 기자 (현)한국 산업인력공단 조리부분 전문위원 (현)조리기능장협회 홍보이사 (전)롯데호텔 서울 라세느 총괄책임자 (전)러시아 모스크바 롯데호텔 오픈 멤버 (전)기능경기대회 심사위원 (전)서정대학교 겸임교수 (전)강동대학교 겸임교수 조리외식경영학박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