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시청 전경
[순천=일요신문] 박칠석 기자 = 전남 순천시는 수준 높은 행정 추진을 위해 각 부서에서 추진하고 있는 업무를 체계적으로 관리․점검하는 주요업무평가를 더욱 강화하기로 했다.
평가는 지표별로 상반기와 하반기 연 2회 실시한다.
이를 통해 주요업무 추진에 문제점과 변경·보완사항이 없는지를 집중 점검해 부진 업무에 대해서는 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순천시는 지난 1월 시정평가위원회에서 올해 평가계획을 마련하고 이달 초 용역을 의뢰해 부서별 평가지표 216개를 개발하고 등급평가를 실시했다.
오는 5일까지 내부평가반에서는 지표 이행 달성도 등 성격평가를 실시할 계획이다.
올해는 직원들의 평가 부담 완화를 위해 지난해까지 400여개였던 평가지표를 216개로 대폭 줄였고, 전산시스템을 보완하여 직원들의 업무량과 평가 오류 최소화에도 힘쓰고 있다.
시는 앞으로 문재인정부의 국정과제인 노인일자리, 사회활동 지원 사업 등 사회적 가치를 평가 지표에 반영하는 등 국정과제 이행에도 충실히 대응키로 했다.
지난해 평가 결과 본청에서는 홍보전산과, 사업소에서는 농업정책과가 최우수상을 수상해 근무성적 가점과 포상금 등을 수상했다.
시 관계자는 “자치분권 시대에 따른 지자체의 성과관리 중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시민이 체감하고 신뢰받는 시정을 펼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순천시, 2018년 개별주택가격 결정·공시
-5월 29일까지 열람 및 이의신청 접수
순천시는 올해 1월 1일 기준 개별주택가격을 결정·공시하고 5월 29일까지 열람 및 이의신청 기간을 운영한다고 30일 밝혔다.
이번에 공시하는 개별주택가격 대상은 총 2만8천780호로 가격변동률은 전년대비 3.78%상승했다.
이는 실거래가 현실화율 반영과 개별주택가격산정의 기초가 되는 표준주택가격의 상승에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공시한 개별주택가격은 순천시 홈페이지와 부동산공시가격알리미에서 간편하게 열람할 수 있고, 시청 세무과 및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통해서도 열람이 가능하다.
개별주택가격에 이의가 있는 소유자나 이해관계인은 열람기간 내 이의신청서를 작성․제출할 수 있다.
이의신청 주택은 산정가격의 적정성 및 인근 주택과의 가격 균형 여부를 재검토 한 후 관련 절차에 따라 조정공시 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에서 결정․공시하는 공동주택가격도 이 기간 동안 부동산공시가격알리미, 한국감정원 부동산정보 앱 등을 통해 열람할 수 있으며, 이의신청도 가능하다.
◇순천만습지, ‘봄철 산새·물새 탐조프로그램’ 운영
순천시는 순천만을 찾아오는 탐방객을 위해 ‘봄! 산새·물새 탐조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30일 밝혔다.
탐조프로그램은 매년 순천만을 찾아오는 산새․물새를 맞이하고 순천만에서 번식하고 있는 다양한 조류를 탐방객들과 지역주민이 함께 하는 프로그램이다.
5월부터 6월까지 순천만습지 일원에서 매주 토요일과 일요일에 걸쳐 1박 2일 일정으로 진행된다.
주요 내용으로는 ‘순천만의 생물다양성 및 서식지 보전의 중요성 교육’, ‘순천만 탐조대에서 전문 해설사와 함께 하는 산새․물새 탐조’, ‘자연의 소리 체험하기’ 등이다.
사전 예약제로 운영될 예정이다.
참가 신청은 순천만습지 홈페이지에서 예약 가능하다.
자세한 사항은 순천만보전과로 문의하면 된다.
순천시관계자는 “이번 산새․물새 탐조프로그램은 순천만의 우수한 생태자원인 조류를 탐방객이 직접 보고, 듣는 체험을 통해 매년 순천만에 찾아오는 산새․물새의 서식지 보전의 중요성을 확인하고, 자연과의 공생을 배우는 소중한 시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5월의 순천만국가정원 다양한 문화공연 즐길거리 풍성
순천만국가정원의 봄꽃축제가 지난 6일 개막 이후 연일 상춘객으로 북적북적한 가운데, 1억송이 봄꽃 이외에 다양한 문화공연과 체험 행사를 선보이며 정원문화의 트렌드를 제시해 주목받고 있다.
월요일을 제외한 매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5시까지, 축제기간 내내(4.6~5.22) 국가정원을 방문한 관람객이라면 누구든 봄꽃요정들의 퍼레이드와 부대공연을 시간대별로 즐길 수 있다.
봄날 관람객들의 감성을 일깨워 줄 ‘봄봄 감성포크콘서트’는 4월 28일, 5월 12일, 5월 19일 오후 3시부터, 총3회에 걸쳐 국가정원 동측 잔디마당에서 개최된다.
지난 28일 오후 3시부터 국가정원 꿈의광장에서 아이돌그룹 원포유(14U)D 의 공연을 비롯해 5월 22일까지 국가정원 곳곳에서 난타, 악기연주, 댄스 등 시민재능기부 공연이 펼쳐질 예정이다.
온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야생동물쇼와 버블매직쇼는 28일부터 5월 21일까지 매주 토‧일‧공휴일 오후 2시부터 국가정원 서측 야생동물원 옆에서 진행된다.
또한 5월 어린이날을 맞이하여 5월 5일, 6일 총2회 오후4시~5시, 동천갯벌공연장에서는 인기 애니메이션 코코몽을 주인공으로 한 어린이뮤지컬(코코몽 꼼짝마 바이러스)과 태권도시범공연‧풍선아트‧버블쇼(5.6./오후3시~4시)가 어린이 관람객을 맞이할 예정이다.
아울러 어린이날 주간(5.5.~7) 국가정원 한방체험센터와 갯지렁이다니는길 등 동측에서 어린이를 위한 체험행사도 진행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봄꽃축제 기간 동안 퍼레이드 뿐만 아니라 다채로운 문화공연과 체험 프로그램으로 국가정원 구석구석에서 관람객맞이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관람객들이 충분한 시간적 여유를 가지고 방문해 다양한 공연을 즐기고 특별한 추억을 만들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ilyo66@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