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도민이 주인인 도정’ 실현 위한 실행계획 토론회
이재영 전라남도지사 권한대행이 3일 오후 도청 서재필실에서 사회적 가치 중심의 도정 혁신전략 수립을 위한 ‘정부혁신 실행계획 토론회’를 주재하고 있다. <전남도 제공>
[무안=일요신문] 이경재 기자 = 전남도는 3일 도청 서재필실에서 국민 중심의 ‘정부혁신 종합 추진계획’에 발맞춰 도민이 주인 되는 사회적 가치 중심의 도정 혁신전략 수립을 위해 각계 전문가를 초청, ‘정부혁신 실행계획 토론회’를 열었다.
이재영 전남도지사 권한대행 주재로 열린 이날 토론회에는 열린혁신 민관협의회 위원, 도 실‧국‧원장 등 30명이 참석했다.
정부는 지난 3월 국정 운영을 국민 중심으로 전환하고 △사회적 가치 중심 정부 △참여와 협력 △신뢰받는 정부 등 3대 전략을 추진하는 것을 내용으로 하는 ‘정부혁신 종합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정부혁신과 연계한 전남형 실행계획 확정에 앞서 그동안 전 실과에서 발굴한 혁신과제를 점검‧보완하고, 전남 여건에 맞는 혁신 방향에 대한 다양한 정책 제안이 이뤄졌다.
도는 정부의 상향식 혁신 기조에 맞춰 ‘도민이 주인인 도정’ 실현을 비전으로 설정하고, 7대 핵심과제, 10대 중점사업, 53개 세부사업으로 구성된 실행계획(안)을 수립했다.
10대 중점사업은 △전남형 서민시책 대폭 확대 △주민 주도 마을 공동체 조성 △관리직 여성공무원 16.5% 달성 등 사회적 가치를 반영한 사업 △온라인 도민 참여 플랫폼 ‘남도 참여로(路) 1번가’ 개설 △전남 빅데이터 허브 구축 등 도민의 참여와 협력을 확대하는 사업 △청렴사회 민관협의회 운영 등 신뢰받는 도정 실현을 위한 사업 등이다.
도는 혁신의 전 과정을 도민과 함께 하기 위해 지난 4월부터 다양한 계층이 참여하는 열린혁신 민간협의회를 운영하고 있다. 또 도민을 대상으로 혁신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해 38건의 도민 의견을 수렴했다.
이재영 권한대행은 토론회에서 “혁신의 시작과 끝은 결국 도민”이라며 “역대 정부 혁신 성과와 한계를 거울삼아 이번에 수립한 혁신계획이 진정으로 도민 삶을 나아지게 하는 데 마중물이 되도록 실질적 이행력을 확보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전남도는 토론회에서 나온 의견을 반영해 ‘전라남도 정부혁신 실행계획’을 5월 초까지 확정하고, 발굴된 사업이 내실있게 추진되도록 연 2회 혁신전략회의를 개최, 추진상황을 점검할 계획이다.
◇전남도, 포괄적 네거티브 규제․규제 샌드박스 등 활성화 위해 워크숍
전남도가 법령에 금지사항으로 열거되지 않은 것은 허용하는 ‘포괄적 네거티브 규제’와, 규제 특례를 인정하는 ‘규제 샌드박스’를 적극 활성화하는 규제 혁신을 통해 지역 전략 신산업을 육성하고 일자리도 창출해나갈 계획이다.
전남도는 4일까지 이틀간 보성 다비치콘도에서 도와 22개 시군 규제개혁 담당 공무원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규제개혁업무 역량 강화 워크숍을 개최한다.
워크숍은 자치단체 포괄적 네거티브 규제개혁 발굴 방안이란 주제로 한국규제학회 김상률 강사의 강의를 비롯해 행정안전부의 2018년 지방규제혁신 추진 방향, 규제개혁 우수 시군 사례 발표 등으로 진행된다.
시군 규제개혁 우수사례 발표 시간에는 공무원의 소극적 업무행태 개선을 통한 규제 애로 해소사례인 광양시 목성지구 도시개발사업 유치사례, 장성군 공장 창업 승인 및 건축 허가 사전예고제 운영 사례, 법령 등의 적극적인 규제 완화를 통한 지역 투자 우수사례인 구례자연드림파크 교통체계 개선사례, 기관 협의를 통한 진도 대명 해양리조트 조성사업 지원 사례가 소개된다.
올해부터 중점 추진하는 포괄적 네거티브 규제란 지금까지의 규제 혁신 접근 방식과 다르게 법령에 금지사항을 열거하지 않은 사항은 원칙적으로 허용하고, 예외적으로 금지하는 유연한 입법 방식으로 신산업․신기술 육성 및 일자리 창출을 지원하기 위해 도입됐다.
또한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기 위해 지역 전략 신산업 및 신 서비스 산업을 대상으로 규제 특례를 도입해 먼저 일하게 하고 문제점에 대해 나중에 최소한의 규제를 적용토록 하는 방식인 규제 샌드박스도 채택하고 있다.
전남도는 앞으로도 중소기업 옴브즈만과 함께하는 현장간담회 등을 통해 발굴된 안건들은 불합리한 자치법규 정비와 중앙 법률 개정 요구를 지속적으로 추진키로 했다.
규제 혁신 우수사례 경진대회 개최와, 기초지자체를 대상으로 한 지방 규제 혁신 우수기관 인증제 도입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규제 혁신 수준을 높여나갈 계획이다.
기업규제 및 애로사항에 대해서는 전남도 지방규제신고센터(전화 286-2652․www.jeonnam.go.kr)나 중소기업 옴부즈만(www.osmb.go.kr)을 통해 언제든지 신고․접수가 가능하다.
◇전남도, 5월 어식백세 수산물에 흰 살 생선 ‘병어’ 선정
-단백질․지질․필수 아미노산 등 함유한 제철 건강식
전남도는 해양수산부가 5월 어식백세 수산물로 고단백 흰 살 생선 ‘병어’를 선정했다고 3일 밝혔다.
병어는 경골어류 병어목 병어과에 속한다. 몸은 기다랗고 넓고 평평하다. 등 쪽이 몹시 튀어나와 있어 몸높이가 높다. 입이 작고 아래턱이 튀어나오고 눈은 동그랗고 작다. 몸의 색은 등 쪽이 청색을 띤 은백색으로, ‘은백색 바다의 보물’이라 불린다.
흰 살 생선인 병어는 단백질과 지질을 다량 함유하고 있다. 특히 필수 아미노산을 고루 함유하고 있으며, 지질에는 DHA 등 불포화지방산 함량이 높아 어린이, 노약자에게 더욱 좋다.
병어는 육질이 부드럽고 뼈가 연한데다 비린내가 없어 담백하다. 회로 먹으면 병어 특유의 고소하고 달짝지근한 맛을 느낄 수 있다.
전남 신안, 영광 등 남도지방에서는 예로부터 병어찜을 제사상에 올릴 정도로 귀한 생선이다. 수분이 적어 국물 요리보다는 회나 구이, 찜, 조림 등에 적합하다.
전남지역 병어 생산량은 2017년 2천655t이고, 이에 따른 생산액은 457억 원이다. 전국 생산량(5천909t)의 58%를 차지하고 있다. 매년 5월 초가 되면 맑고 깨끗한 신안 앞바다에서는 400여 어가에서 병어를 잡아 소득을 올리고 있다. 갓 잡아 올린 병어는 신안 지도읍 송도 위판장에서 거래된다.
이달의 수산물로 선정된 병어는 5월 한 달 동안 수산물 전문 쇼핑몰인 인터넷수산시장, 온라인 수협쇼핑에서 시중보다 10~20%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된다.
양진문 전남도 수산유통가공과장은 “병어가 5월의 어식백세 수산물로 선정됐다”며 “영양도 풍부하고 맛도 좋은 제철 수산물인 병어를 식탁 한상차림으로 구입해 온가족 함께 나른한 봄날의 피로를 풀어보길 권한다”고 말했다.
◇전남도, 하절기 수인성․식품매개 감염병 비상근무
-9월까지 매일 모니터링…음식물 익혀먹기․손씻기 등 예방수칙 준수 당부
전남도는 기온 상승에 따른 수인성․식품매개 감염병 증가에 대비해 22개 시군과 함께 5월부터 9월까지 하절기 비상 방역근무에 나선다.
비상방역근무는 평일에는 오전 9시부터 저녁 8시까지, 토․일, 공휴일에는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까지 실시한다.
또한 의료기관, 약국, 학교 보건교사, 사회복지시설 등을 대상으로 보건관리 책임자 2천895명을 지정해 질병정보 모니터 요원으로 위촉, 감염병 발생 양상과 이상 유무를 매일 모니터링할 예정이다.
의사, 간호사, 검사요원, 감염병 관계자 등으로 구성된 전라남도와 시군 보건소 역학조사반(23개반 195명)은 24시간 비상연락체계를 유지하고 있다.
의심환자 발생 시 질병보건통합관리시스템을 통해 즉시 보고하고, 질병관리본부 긴급상황실 유선 보고 등 긴밀한 협조체계를 구축해 지역사회 감염병 확산을 조기에 차단할 계획이다.
또한 긴급상황 발생 시 감염병 대응능력 점검을 위해 비상방역근무 기간 중 주중과 주말 각 1회씩 감염병 비상 응소시간 점검훈련도 실시한다.
비상 응소시간 점검훈련은 감염병 환자 발생 가상 상황을 설정해 시군 보건소 비상연락망 운영 현황, 사무실 신속 응소 능력, 보고체계 위주로 이뤄진다.
이순석 전남도 보건의료과장은 “2인 이상 집단 설사 환자 발생 시 가까운 보건소에 즉시 신고해달라”며 “수인성․식품매개 감염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안전한 물을 섭취하고 음식물을 익히거나 끓여서 먹고, 흐르는 물에 비누로 30초 이상 손을 씻는 등 개인위생 수칙을 잘 지켜야 한다”고 당부했다.
◇전남소방본부, 소화기 체험․심폐소생술 교육 등 119 부스 운영
전남도소방본부는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지역 곳곳에서 열리는 시군 주최 축제에서 ‘119안전체험장’을 운영한다고 3일 밝혔다.
‘119안전체험장’은 축제장을 찾은 가족이 함께 즐기면서 안전을 배우고 체험하며, 어린이들이 일상생활에서 일어날 수 있는 각종 안전사고에 대한 예방법을 익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시군 관할 소방서는 축제장에서 물·연기 소화기 체험, 심폐소생술 교육, 주택용 소방시설 홍보존, 119 포토존, 이동안전체험차량 탑승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5월 5일 어린이날에는 △강진동초등학교에서 열리는 강진 청자골 어린이한마당 △고흥 팔영체육관에서 열리는 고흥 어린이날 큰잔치 △영광 해룡고등학교에서 열리는 영광 옥당골 어린이민속큰잔치 △순천 팔마체육관에서 열리는 순천 어린이날 행사 △여수 진남경기장에서 열리는 여수시 어린이날 기념행사 △나주종합스포츠파크에서 열리는 나주 어린이 큰잔치 △진도읍 철마공원에서 열리는 진도 어린이한마당 △왕인박사 유적지에서 열리는 영암 어린이날 큰잔치 △광양시청 앞에서 열리는 광양 어린이날 행사에서 119안전체험장을 경험해 볼 수 있다.
이외에도 △7일까지 담양관방천변에서 열리는 담양 대나무축제 △7일까지 함평 나비축제장에서 열리는 함평 나비축제 △5~6일 영암 국제자동차경기장에서 열리는 영암 2018 모터뮤직페스타 △18~22일 보성 한국차문화공원에서 열리는 보성 다향대축제 △장성 황룡강변에서 열리는 장성 홍길동축제에서도 운영된다.
김호경 전남도소방본부 대응예방과장은 “부모님과 함께 어린이들이 소방안전교육을 즐기면서 체험할 수 있는 기회”라며 “어릴 때부터 안전 의식이 습관으로 정착하기 위한 다양한 체험이 준비돼 있으니 많은 참여 바란다”고 말했다.
◇완도수목원, 5일 어린이날 무료 개방
-난대림․계곡 물소리․팔색조 등 새 소리․암석원 등 자연체험 학습장
전남도산림자원연구소 완도수목원은 5일 ‘제96회 어린이날’을 맞아 숲의 소중함을 일깨워주고 어린이들에게 꿈과 희망을 심어주기 위해 완도수목원을 찾는 어린이와 보호자 모두 무료 입장을 실시한다고 3일 밝혔다.
완도수목원은 난대림 탐방로 등 총 93.84km의 크고 작은 숲길이 있어 삼림욕을 겸한 트레킹과 걷기 코스로 적격이다.
유유자적 숲길을 걷다 보면 계곡 사이로 흐르는 물소리를 들을 수 있다. 천연기념물인 팔색조와 동박새, 파랑새, 등 각종 새들의 소리를 듣고 작은 동물과 곤충들을 통해 숲의 여유로움과 신비로움을 함께 느낄 수 있다.
이 밖에도 암석원, 수생식물원, 방향식물원을 비롯한 30여 전문소원이 조성돼 있다. 암석원에서는 깔끔하게 단장된 데크 숲길 사이로 거대한 UFO바위와 두꺼비 바위도 볼 수 있다.
특히 난대림 문화와 목공예품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산림박물관과 남부지방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아열대온실 등 다양한 볼거리와 배울거리가 있어 아이들에게 최고의 자연체험 학습장으로 각광받고 있다.
안재석 완도수목원장은 “가정의 달 5월 완도수목원의 천혜의 자연 환경과 산림문화프로그램을 통해 온가족이 소통하고 화합할 시간을 갖길 바란다”며 “다양한 체험학습 프로그램을 많이 개발하는 등 이용객 특성에 맞는 고객 맞춤형 산림서비스 제공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전남창조경제혁신센터, 농수축산식품 품평
-3일 전남중소기업진흥원서 80개사 300여 상품 상담 통해 판로 지원
전남창조경제혁신센터는 3일 전남중소기업진흥원 컨벤션홀에서 식품 및 화장품 기업들의 국내외 판로 개척 지원을 위한 ‘농수축산식품 우수상품 품평‧상담회’를 개최했다.
‘농수축산식품 우수상품 품평‧상담회’는 중소벤처기업부와 전라남도가 주최하고, 전남창조경제혁신센터와 광주전남KOTRA지원단(단장 최동석)이 공동 주관했다.
전남창조경제혁신센터 파트너 기업인 GS계열사의 GS리테일, GS홈쇼핑, GS글로벌과, 농협하나로유통, 롯데백화점․롯데마트․롭스 등 롯데유통사, 한화갤러리아, CJ오쇼핑, NS홈쇼핑, 공영홈쇼핑, 홈&쇼핑, Y-MART 등 국내 유통사별 상품기획자(MD)와 해외바이어 50명이 참석했다.
이들은 사전 접수된 농수축산 중소벤처기업 80개사의 300여 우수상품을 품평하고 참여 기업들의 생산, 품질, 위생 등 전반적 사항을 컨설팅했다.
또한 법률·금융·기술‧세무‧디자인 등 경영 전반에 필요한 조언을 한 자리에서 들을 수 있는 원스톱서비스도 제공했다.
특히 광주전남KOTRA지원단에서는 KOTRA 해외 네트워크를 활용, 미국, 캐나다, 프랑스, 스페인, 일본, 싱가포르, 호주, 파라과이, 8개 나라 12명의 해외바이어를 초청해 수출 구매 컨설팅을 해 전남지역 농수축산 식품의 해외시장 진출 기대감을 높였다.
이날 행사에서 선정된 우수 상품은 각 유통사별 내부 기준에 따라 현장 점검 및 세부 평가를 진행해 최종 입점 대상 업체로 선정될 예정이다. 앞으로 국내외 판로 확대와 매출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정영준 센터장은 “정기 품평·상담회를 통해 전남지역 중소벤처기업 우수상품의 입점 기회를 계속 확대하고 국내외 판로 개척을 적극 지원하는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전남창조경제혁신센터는 2015년 6월 출범 이후 지금까지 우수상품 품평·상담회 등 21회의 판로 지원 행사를 열었다. 그 결과 중소벤처기업 138개사가 635억 원의 매출 증대를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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