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보도자료
[기고] 불합리하고 불공정한 여론조사에 관하여
양평의 발전을 위하는 사람들의 모임 <정봉심>
[양평=일요신문] 자치단체 선거와 관련하여 여론조사 결과 발표 수치에 유권자들이 신뢰를 못하는 것에 대하여 선거관리위원회의 책임이 크다 할 것이다.
합리성과 공정성이 미흡한 조건에서 조사하여 집계한 수치를 발표한 것은 유권자에게 혼란을 야기시키고 유권자의 오판을 유도하는 것이기에 공정한 선거운동이라 할 수 없을 것이다.
합리성이란 유무선 선택과 그 비율에 대한 것의 합리성으로, 도시지역은 청장년층이 주축이기에 유선보다는 무선전화 방식이 효율적이라 판단되고 농촌지역은 노년인구가 월등하고 노인들은 휴대전화기의 조작이 여의치 않기에 유선전화 비중이 높게 채택되는 방식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지역성에 따라 유무선의 비율이 적절하게 조절됨으로써 합리성은 확보된다 할 것이다.
공정성이란 후보자 누구를 선택하겠느냐의 질문에 문구는 물론이고 토씨 하나하나에 따라서도 후보자간의 유불리가 상당할 것으로 오차범위 몇퍼센트가 아닌 십단위 퍼센트의 격차까지도 발생할 수 있다는 것임으로 여론조사 의뢰인인 특정후보를 전혀 유도하지 않고 질문함으로써 공정성은 확보된다 할 것이다.
상당수의 여론조사기관이 합리성과 공정성이 충분히 확보되지 않은 조건으로 조사하고 그 결과를 언론들이 발표하고 있어 그 폐해는 이루 말할 수 없다 할 것이다.
양평지역의 여론조사는 양평지역의 특성에 맞는 방식으로 조사를 해야 하는 것인데 일반적인 방식에 의한 조사로의 결과발표는 신뢰할 수 없다는 것이 요점이다.
추후 합리성과 공정성을 충분히 확보하여 조사할 수 있도록 선거관리위원회는 그 대책을 속히 강구해야 할 것이다.
<양평의 발전을 위하는 사람들의 모임 정봉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