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대회 모습
김해시는 2018 김해숲길마라톤대회가 오는 17일 김해운동장과 분성산 일대에서 열린다고 밝혔다.
이번 대회는 김해시가 주최하고 김해시체육회, 김해시육상연맹이 주관해 가야의 향기가 그윽한 분성산(382m)숲속에서 펼쳐진다.
경기종목은 하프(21.0975km)와 10km단축, 3km건강달리기 3개 종목이며, 참가선수들은 김해운동장을 출발해 김해사격장과 삼계근린공원, 김해천문대를 지나 소도마을 전 반환점을 돌아 김해운동장으로 회귀하는 코스로 진행된다.
김해시체육회와 김해시육상연맹에서 주관하는 이번 대회는 전국에서 2,000명의 아마추어 마라토너들이 참가해 가야의 역사가 살아 숨쉬는 분성산 자락의 아름다운 경관과 상쾌한 숲길을 따라 삼림욕과 레이스를 동시에 즐기면서 평소 연습한 기량을 유감없이 발휘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대회 행사를 돕기 위해 관내 고등학생 100여명과 북부동 새마을부녀회, 김해시자전거연맹에서 자원봉사로 나서 참가자들에게 편의제공과 성공적인 대회를 위해 힘을 보탤 예정이다. 또 치어리딩 공연과 스포츠마사지 등도 진행될 예정이다.
김해시 관계자는 “김해를 대표하는 분성산에서 숲을 이루는 자연환경속에서 신선한 공기와 더불어 가족, 동호회 등 아마추어 선수들이 함께 어울려, 이날 하루는 심신을 깨우는 뜻깊은 하루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자동차세 고지서 확인하셨습니까?
김해시는 6월 정기분 자동차세 196천건에 대해 250억원을 부과하고 고지서를 11일 발송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부과되는 자동차세는 2018년 6월 1일 현재 자동차등록원부상 소유자를 대상으로 부과됐으며, 납부기한은 16일부터 내달 2일까지다.
자동차세 납부는 은행 CD/ATM기를 이용한 현금카드(통장) 또는 신용카드 납부, 은행이나 관청에 방문 없이 가상(전용)계좌납부, 위택스(인터넷) 납부, 금융앱을 통한 간편납부 등 다양한 방법으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만약 고지서를 받지 못했거나 분실했을 경우 김해시청 세무과, 가까운 읍․면․동행정복지센터에서 재발급 받을 수 있다.
시는 기한 내에 납부하지 않으면 가산금을 추가로 부담해야 하므로 납기 내에 납부토록 당부했다.
#진영한빛도서관, 3년연속 길위의 인문학 공모사업 선정
김해시 진영한빛도서관(관장 신병택)은 2018년 도서관 ‘길 위의 인문학」공모사업’에 3년 연속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도서관협회가 주관하는 이번 사업에 김해한빛도서관이 2016년부터 연속으로 선정됨에 따라 지역민들에게 수준 높은 인문학프로그램을 계속 진행할 수 있게 됐다.
올해 주제는 ‘길따라 고인(古人)따라 우리의 서원의 찾아서’이며 지역의 서원을 중심으로 강의와 탐방프로그램을 준비했다.
내달 4일 ‘김해의 서원과 선비, 그리고 그들의 삶’을 소주제로 1차 운영을 시작해 9월에는 ‘시대의 스승 점필재 김종직과 그 젊은 제자들의 발자취’를 주제로 2차 운영, 10월에는 ‘조선의 인문을 열어간 사람, 한훤당 김굉필과 일두 정여창’을 주제로 3차 운영을 준비하고 있다. 11월초에는 프로그램 참여자를 대상으로 ‘서원인문학’이라는 정리강의와 후속모임도 가질 예정이다.
도서관 관계자는 “이번 길위의인문학 공모선정을 위해 주제에 대한 많은 고민을 했다며 잘 몰랐던 우리주변의 서원탐방을 통해 조선의 선비정신에 대한 현대적 가치를 느껴보고 우리조상들의 삶과 철학을 배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1차 프로그램 접수는 12일부터 26일까지이며 대상은 성인 30명이다. 프로그램에 대한 상세 내용은 김해통합도서관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ilyo33@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