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롭게 추가된 친구 추가 화면. 포켓몬고 게임 화면 캡처
이번 업데이트의 핵심은 친구추가 기능이다. 지금까지는 친구와 같이 포켓몬고를 해도 게임 안에서는 어떠한 커뮤니케이션도 불가능했다. 하지만 이번 업데이트로 인해 서로 영향을 주고 받을 수 있다.
먼저 각자 트레이너마다 가진 ‘트레이너 코드’를 통해 포켓몬고 내에서 친구를 추가할 수 있다. 친구가 생기면 선물 기능을 통해 친구에게 선물을 주거나 받을 수 있다. 선물은 포켓스탑이나 체육관을 돌리면 나오는데 이걸 받아 열어보면 일반 포켓스탑에서 받는 아이템보다 조금 좋은 도구가 나온다고 알려져 있다. 특히 선물에는 도구 외에 알로라의 모습을 한 포켓몬이 부화하는 7km 알이 들어 있을 때도 있다고 한다.
한 가지 단점으로 친구 추가 기능이 레벨 30 이상부터 사용가능했다는 점이 꼽혔다. 포켓몬고를 즐기는 최 아무개 씨는 “최근 주변 포켓몬고 친구로부터 친구 추가해달라는 요청을 많이 받았지만 친구 기능은 30레벨부터 쓸 수 있다는 공지를 복사해 보내고 있다”며 안타까워하고 있다. 그녀의 레벨은 29였다. 하지만 최근 레벨 제한이 하향되면서 29레벨도 친구 추가를 할 수 있게 됐다.
두 번째 기능은 친구와 포켓몬을 교환할 수 있게 됐다. 역대 포켓몬 시리즈에서 포켓몬 교환은 핵심 기능 중 하나였지만 포켓몬고에서는 구현되지 않았다. 포켓몬을 교환하는 데는 ‘별의 모래’가 사용된다. 기존에는 포켓몬을 강화하는 데 쓰였던 별의 모래가 또 하나의 기능이 생긴 셈이다. 다만 별의 모래는 포켓몬 강화에 엄청난 양이 들어가기 때문에 기존에도 귀하게 여겨졌다.
이번에도 포켓몬 등급에 따라 엄청난 양의 별의 모래가 필요하기 때문에 쉽게 교환을 시도하기 어려울 수도 있어 보인다. 특히 전설 등급의 경우 교환시 100만 모래가 필요하다. 이럴 때 필요한 게 친구 등급이다. 친구 등급이 올라가면 포켓몬 교환시 사용되는 별의 모래도 줄어든다. ‘굿프렌드’일 경우 0%, ‘그레이트 프렌드’일 경우 20%, ‘울트라 프렌드’일 경우 92%, ‘베스트 프렌드’일 경우 96% 줄어든다. 전설 포켓몬일 경우 필요한 100만 모래가 4만 모래로 줄어드는 셈이다.
레이드시에도 친구와 함께할 이유가 생겼다. 친구 등급마다 추가 데미지와 추가 경험치가 부여되기 때문이다. 굿 프렌드일 경우 3% 추가 데미지, 3000XP, 그레이트 프렌드일 경우 5% 추가 데미지, 추가 볼 1개, 1만 XP, 울트라 프렌드일 경우 7% 추가 데미지, 추가 볼 2개, 5만 XP, 베스트 프렌드일 경우 10% 추가 데미지, 추가볼 4개, 10만 XP를 받을 수 있다.
포켓스탑에서 얻은 선물을 친구에게 보내는 장면. 게임 화면 캡처.
일단 현재로서는 친구 기능은 대성공으로 볼 수 있다. 벌써부터 레이드 현장에 가면 서로 친구 신청을 나누는 장면을 쉽게 볼 수 있는 이유다. 특히 각 대륙별로 구할 수 없는 포켓몬이 있고 이를 교환으로 해결할 수 있기 때문인지, 해외 여행을 가서 포켓몬고를 즐길 경우에도 현지인이 친구를 맺자는 제안을 하는 경우를 쉽게 볼 수 있다. 포켓몬고 유저 사이에서도 호평이 이어지고 있다. 한 포켓몬고 유저는 “교환 시스템을 도입한다고 할 때 아이템을 하나 더 만들어서 돈 주고 사야 교환할 수 있을 줄 알았는데 모래로 한 거 보면 나이언틱이 ‘돈독’은 안 오른 것 같다”며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김태현 기자 toyo@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