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3천 500여명 여수 관광…전남도, 송·환영 행사
[무안=일요신문] 이경재 기자 = 전남도는 26일 타이완 지룽시 출발 ‘슈퍼스타 버고’호가 승객과 승무원 3천 500명을 태우고 여수로 처녀입항함에 따라 관광객을 위한 송·환영 행사를 펼친다고 밝혔다.
타이완 지룽시에서 출발해 여수로 오는 동안 한국관광공사가 지원한 넌버벌 퍼포먼스 ‘점프’ 공연을 선상에서 펼친다.
전남도와 여수시는 환영행사로 ‘취타대’ 공연과 환송행사로 다채로운 ‘풍물놀이’ 등 환대 분위기를 끌어올릴 예정이다.
3천 명 이상 대규모 크루즈관광객이 입국하는 만큼 법무부 등 CIQ(세관·출입국·검역) 기관과의 긴밀한 협조로 출입국심사 시간을 최대한 단축해 기항지 만족도도 높일 계획이다.
전남도는 지난해 사드 여파로 크루즈 유치에 어려움을 겪었으나 해양수산부 등 중앙부처와 함께 일본과 타이완을 타깃으로 시장 다변화 마케팅을 진행해왔다.
특히 도보로 20분 이내 주요 관광지가 집적해 있는 여수관광의 매력과 여수엑스포장 내 대규모 인프라 시설을 적극 홍보했다.
그 결과 기업 인센티브 행사가 가능하다는 차별성을 인정받아 선사들 사이에서 많은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전남도와 전남문화관광재단은 지난달 해양수산부와 공동으로 타이완 현지마케팅을 펼쳐 2019년 프린세스 크루즈 4항차와 미국 발 월드크루즈 1항차를 여수항으로 유치하는 성과를 거뒀다.
앞으로도 지속가능한 크루즈관광 활성화를 위해 일본과 타이완, 중국에서 여수를 오가는 크루즈 정기항로를 개설하고 대형크루즈선 입항에 대비해 여수 국제크루즈터미널 시설 개선을 해수부에 건의하는 등 인프라도 확충할 예정이다.
또한 국내 크루즈여행 증가 추세와 ‘해양수산부 5대 기항지 모항화 전략’에 맞춰 여수항 모항화에 필요한 준비도 차분히 해나갈 방침이다.
유영관 전남도 관광과장은 “이번 크루즈 유치는 해양수산부 등 중앙부처와 함께 신흥시장인 타이완과 일본시장을 타깃으로 한 크루즈마케팅 다변화 노력의 성과”라며 “앞으로 지속가능한 크루즈관광산업 발전에 필요한 전략을 관련기관과 협조해 수립하고 아시아와 구미주권 홍보 마케팅도 꾸준히 하겠다”고 말했다.
◇전남도 “벼 재해보험 기한 29일…가입 서두르세요”
전남도가 벼 재해보험 가입 기간이 오는 29일로 끝남에 따라 모내기를 마친 농가는 태풍 등 자연재해에 대비해 보험 가입을 서둘러줄 것을 당부했다.
25일 전남도에 따르면 올 여름철에는 2개 이상의 태풍이 우리나라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보돼 농작물 재해보험 가입이 여느 때보다 절실하다.
벼 농작물 재해보험은 순보험료의 80%를 국가와 지자체에서 지원하고 있어 가입농가는 20%만 부담하면 된다.
특히 벼 유기인증 농가는 전남도에서 자부담 20%까지 지원하고 있어 농가에서는 신청만 하면 자부담 없이 가입할 수 있다.
벼 보험은 자연재해·조수해·화재·병해충 등 대부분의 재해를 보장해준다.
올해부터는 흰잎마름병, 줄무늬잎마름병, 벼멸구, 도열병, 기존 병해충 4종에 깨씨무늬병, 먹노린재 피해까지 보장을 확대했다.
또 전년도 무사고 농가는 보험료 5%의 추가 할인 혜택이 있어 농가 부담이 다소 줄게 된다.
전남도는 그동안 벼 재해보험 가입을 위해 많은 홍보를 해왔음에도 20일 현재 재해보험 가입 면적이 6만 2천여㏊로 지난해보다 가입 실적이 다소 저조하다.
홍석봉 전남도 친환경농업과장은 “전남은 지리적으로 태풍·호우 등 자연재해에 매우 취약해 이에 대비한 농작물 재해보험 가입이 절실하다”며 “재해 위험으로부터 안전하게 벼농사를 지을 수 있도록 서둘러 보험에 가입해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지난해 전남지역에선 벼 8만 4천㏊가 재해보험에 가입해 가뭄피해 등으로 6천 100 농가가 243억 원(피해농가당 평균 400만 원)의 보험금을 지급받았다.
◇전남산림자원연구소, 동백나무 산업화 앞장
-동백향초․고체향수․헤어에센스 등 5개 제품 제조 방법 기술이전
전남도산림자원연구소는 21일 ‘동백 특화제품 5종 및 제조 방법’ 기술을 동백제품 전문 회사인 여수 소재 엘엔케이네이처에 기술이전을 했다고 25일 밝혔다.
이전 기술은 지난해 전라남도산림자원연구소가 동백나무 산업화 연구의 하나로 개발한 동백향초, 고체향수, 미스트 등 5종 제품 제조방법이다.
일상생활은 물론 관광상품 등 적용 범위가 넓어 동백의 활용성 증대에 큰 보탬이 될 전망이다.
동백나무는 전국 628ha에 자생하고 있으며 이 가운데 전남지역이 319ha로 전국의 51%를 차지하고 있다.
여수 오동도, 완도, 강진 백련사 등 유명한 동백 군락지도 대부분 전남에 분포하고 있지만, 열매오일을 활용한 제품 이외에는 산업적 활용이 미비하다.
엘엔케이네이처는 동백오일을 함유한 향장품을 제조·판매하는 회사다.
지난해 전남도산림자원연구소로부터 ‘동백나무 항진균용 조성물’의 지식재산권을 이전받아 동백샴푸, 바디샤워, 마스크팩 등 3종의 신제품 출시를 앞두고 있다.
전남도산림자원연구소는 동백나무의 식의약소재 자원화를 위해 지난 5월부터 7개월간 동물실험을 통한 잎 추출물의 적정 섭취량 설정과 기능성 효능 검증 연구를 하고 있다.
또한 국내 최대 규모인 200㏊의 완도수목원 동백특화림의 생육환경 개선을 통한 종자 결실 촉진, 신품종 육성연구와 관광과 연계한 지역주민 소득 창출, 동백의 다양한 효능을 이용한 치유 프로그램 개발 등 돈이 되는 소득숲 조성에 온힘을 쏟고 있다.
◇전남도, 정원 진흥 기본계획 착수
전남도는 ‘숲 속의 전남’ 만들기와 연계한 정원 중심 도시로의 완성을 위한 ‘전라남도 정원 진흥 기본계획’ 수립 착수보고회를 지난 22일 도청 서재필실에서 개최했다.
보고회에는 김준선 순천대 교수, 김진성 전남대 교수, 송태갑 광주전남연구원 문화관광연구실장, 박기환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농업관측본부장 등 정원정책 자문위원과 시군 관계관 등 25명이 참석했다. 이들은 정원 진흥 기본계획 수립 방향을 논의했다.
전남도는 미래 지향적 정원정책 수립으로 질 높은 일자리를 창출하고 관광객 6천만 시대 대비 관광자원 저변 확대를 위해 정원정책 로드맵을 구축할 계획이다.
정원 진흥 기본계획에는 정원 인프라 확충과 정원문화 확산으로 일상생활 속에 정원 붐을 형성하고 정원을 신산업으로 육성하는 방안을 담을 계획이다.
이를 토대로 정원산업을 민간시장으로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전남도는 순천만 국가정원을 중심으로 지방정원인 담양 남도정원과 강진 다산원을 조성하고 있다.
오는 2019년에는 구례 지리산 숲정원과 화순 고인돌정원 조성에 착수하고 개인․민간․기업이 조성한 민간정원을 적극 발굴해 산림관광자원과 연계한 융복합형 정원가도(庭園街圖)를 구축할 계획이다.
봉진문 전남도 산림산업과장은 “정원산업은 1, 2, 3차 산업으로 부가가치 파급효과가 높은 영역”이라며 “전남의 정원문화 산업이 전남의 신성장동력이 되도록 알찬 정원진흥계획을 세우겠다”고 말했다.
◇목포농협, 국제수묵비엔날레 성공 힘 보태
-사무국, 업무협약…행사 기간 전남 농수산물 판매 로컬푸드 운영
전남국제수묵비엔날레 사무국은 목포농협과 비엔날레 성공 개최 기원 및 행사 기간 동안 전남 농수산물 판매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은 비엔날레 행사 개최지역 중 한 곳인 목포문화예술회관에서 50㎡ 규모의 지역 농협 로컬푸드 매장 운영을 통해 입장권에 포함된 쿠폰(3천 원) 사용의 편리성과 지역경제 활성화라는 공동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것이다.
협약에 따라 두 기관은 2018 전남국제수묵비엔날레 성공을 위해 행사장에 로컬푸드 매장 운영, 수묵비엔날레 홍보 등 다양한 분야에서 효율적 협력체계를 갖추기로 했다.
목포농협은 하나로마트와 로컬푸드 매장에 자체 전광판을 활용해 홍보한다.
특히 행사장을 찾는 관람객들에게 전남의 신선한 친환경 농수산물과 먹거리를 홍보하고 판매하는 로컬푸드 매장 운영을 통해 지역 농어민의 소득 증대와 수묵비엔날레의 성공 개최에 적극 협조한다.
박정수 목포농협 조합장은 “전통 수묵의 본고장인 진도와 목포 일원에서 치러지는 뜻깊은 행사에 협력하게 돼 기쁘다”며 “지역 농어민이 생산하는 농수산물의 판로 개척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면서 지역민과 함께 웃을 수 있는 비엔날레로 개최되도록 적극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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