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일요신문] 김장수 기자 = # DMZ다큐 앵콜상영회 전국순회 … “대구, 부산, 인천에서도 만나요”
제10회 DMZ국제다큐영화제가 역대 영화제 화제작을 상영하는 앵콜상영회 ‘아카이브 특별전’을 7월과 8월에 걸쳐 대구, 부산, 인천의 대표 독립영화관에서 개최한다.
DMZ국제다큐영화제는 지난 영화제를 아쉽게 놓친 관객들을 위해 앵콜상영회를 매해 개최해왔다. 울해는 6월 종로구 서울역사박물관을 시작으로 7월부터 대구, 부산, 인천에서 순차적으로 이어간다.
대구 앵콜상영회는 21일과 22일 양일에 걸쳐 독립영화전용관 오오극장에서 열린다. 위안부 피해자를 담은 ‘침묵’, 빈민촌 청소년들로 구성된 오케스트라 탄생기 ‘랜드필 하모니’, 고독사 문제를 다룬 ‘침묵과의 조우’ 등 다양한 소재의 다큐멘터리 12편을 상영한다. 자세한 정보는 오오극장 홈페이지에서 확인하면 된다. 관람료는 무료이며 선착순으로 접수한다.
부산 영화의 전당 인디플러스에서 열리는 부산 앵콜상영회는 7월 27일부터 29일까지 3일간 진행된다. 다이렉트 시네마의 거장 프레드릭 와이즈먼, 필리핀을 대표하는 시네아스트인 라브 디아즈, 중국 다큐멘터리의 최전선에 서 있는 왕 빙 등 각국을 대표하는 대가들의 작품이 관객을 찾는다.
인천 앵콜상영회는 8월 25일과 26일 영화공간주안에서 열릴 예정이다. 지난해 열린 제9회 DMZ국제다큐영화제 화제작을 상영하는 인천 앵콜상영회에서는 작년 흰기러기 수상작인 ‘성찬식’, 용감한기러기상을 수상한 ‘앨리스 죽이기’ 등 4편의 영화를 선보인다.
올해 10회를 맞이하는 DMZ국제다큐영화제는 9월 13일부터 20일까지 경기도 고양시와 파주시 일대에서 개최 된다.
# 경기도, 소독방역업 등 3개 업종에 프랜차이즈협동조합 도입
경기도가 영세한 사회적경제기업이나 소상공인이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프랜차이즈화하는 ‘경기도형 프랜차이즈 협동조합 육성 지원’ 사업을 추진 중인 가운데 3개 업종 협동조합을 대상으로 시범사업에 돌입했다.
경기도형 프랜차이즈 협동조합은 동종 및 유사업종의 사회적경제기업과 소상공인을 프랜차이즈처럼 하나로 묶을 수 있는 이를테면 가맹본부의 역할을 하는 협동조합을 말한다. 일반 프랜차이즈와는 달리 조합원이 가맹점주이며 가맹본부를 공동소유하고 수평적 협동을 통해 시장정보와 경영노하우 등을 공유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경기도는 17일 오전 경기도 인재개발원 세미나실에서 경기도형 프랜차이즈 협동조합에 소독ㆍ방역업 아리엘협동조합(이사장 장문희), 실내건축업 에이치디건설협동조합(이사장 오영범), 가사돌봄업 ㈜라이프매직케어(대표 최영미) 등 총 3개 업종을 선정하고 업무협약을 맺었다.
아리엘협동조합은 16개 관련 기업, 에이치디건설협동조합은 9개 관련 기업이 함께 협동조합을 구성했다. ㈜라이프매직케어는 5개 기업이 협동조합 설립을 앞두고 있다.
선정된 사업자는 협약을 통해 전문인력 지원, 맞춤형 경영컨설팅 및 교육, 가맹사업본부 경영체계 구축 등의 지원을 받으며, 12월에 사업평가를 통해 최대 2년간 연장 지원받을 수 있다.
경기도 관계자는 “이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가맹본부와 가맹점이 동반성장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하겠다”면서 “성장잠재력이 큰 규모화된 협동조합을 계속 발굴해 지원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 경기도, 온라인 마켓 파워셀러 양성 … 중소기업 제품 판매 확대 기대
경기도는 17일 경기테크노파크에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파워셀러 전문가 양성교육’ 개강식을 열었다.
파워셀러 전문가 양성교육은 30일까지 2주 10회 차로 구성, 경기테크노파크 전산교육장에서 진행된다.
파워셀러 전문가 양성과정은 경기도가 새롭게 추진하는 사업으로 온라인 판매 실적이 좋은 파워셀러를 통해 도내 중소기업 제품 판매를 확대하기 위해 마련됐다.
교육대상자는 경기도내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쇼핑몰을 운영중인 판매자로 판매실적이 우수한 파워셀러 50명을 선발했다.
교육은 전자상거래 이론과 실습을 병행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매출증대 전략, 모바일 동영상 마케팅 활용, SNS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마케팅 활용 등 실무위주의 심화교육으로 구성됐다.
도는 교육참가자 가운데 25명을 최종 선발해 경기도 중소기업 제품을 판매하는 판매경진대회도 가질 계획이다.
경진대회 참가자들은 대회기간 동안 전문가 멘토링, 수수료 할인, 다양한 마케팅 지원 등을 받게 되며 판매실적이 가장 좋은 우수 파워셀러 5명에게는 경기도지사 표창과 함께 200만원 상당의 경품도 지급 된다.
ilyo22@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