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5일 근무제가 시작되면서 창업시장에도 업종간 명암이 엇갈리고 있다. 우리은행의 통계조사에 따르면 가족이나 애인과 함께 보낸다(34.3%), 집에서 청소 및 정리를 한다(19.5%), 자기계발에 투자한다(14.5%), 밀린 잠을 보충한다(12.1%), 기타(10.7%), 여행을 가겠다(8.9%)로 나타났다.
주5일 근무제가 정착된 선진국에서는 주말이면 가족과 함께 야구나 테니스, 등산, 여행, 취미활동, 쇼핑을 즐기는 경우가 많다. 여가 생활의 변화가 예상됨에 따라 소비자들의 욕구충족을 통해 소득을 올리는 소규모 사업 및 창업 시장에도 업종간 명암이 엇갈리고 있는 것.주5일 근무제가 시작되면서 오피스가 주변 식당 및 사무용품 전문점, 사무지원 서비스업들은 주말이면 문을 닫아야 하는 추세다. 반면 휴가로 빈집의 보안을 대행해주는 업체가 우후죽순 생겨나고 있다. 또한 가족들과 함께 할 수 있는 시간이 늘면서 동네 상권을 중심으로 각종 레크리에이션, 이벤트 업종, 외식업이 빠른 성장세를 보일 전망이다.
여가시간이 늘어나면서 개인 취미 생활을 지원하는 업종들도 인기를 얻을 전망. 십자수전문점이나 애견전문점, 허브용품전문점, 인테리어전문점 등 선진국에서 각광받는 업종들이 주거지 주변으로 속속 창업되고 있으며 1~2년 전부터 불기 시작한 골프 열풍은 주5일 근무제 영향으로 더욱 확산돼 주택가 주변 골프 연습장 등의 영업이 활성화될 걸로 보인다. 이밖에 팬션렌털사업과 스포츠용품점 및 캐주얼의류점, 패션가방전문점 등도 매출 증가가 기대되고 있다.
■ 파티용품전문점
가족·연인과 함께 하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사람들은 기념일에 대해 ‘어떤걸 선물할까?’ ‘어디서 저녁을 먹을까?’보다는 ‘어떻게 보낼 것인가’를 더 많이 생각하게 되었다.최근 이벤트를 위해 동화에 나오는 신데렐라나 왕자님, 인어공주 등 각양각색의 의상과 소품들로 기념일을 도와주는 업체가 바로 파티용품전문점이다.
파티용품 전문매장에 가면 파티에 필요한 모든 상품들을 원스톱으로 구입할 수 있다. 대형 매장 안은 신기하고 재미난 파티용품들로 그득그득 채워져 있다. 젓가락처럼 생긴 막대기에서 팍 불꽃이 터지는 스파크, 향긋한 냄새를 풀풀 풍기는 향초, 크기와 종류가 다양한 알루미늄 풍선과 모빌 등에 이르기까지 고루 구비돼 있다.물건을 사서 직접 꾸미는 데 부담을 느끼는 이들을 위해 출장서비스까지 해주고 있다. 개인 고객 외에도 학원이나, 교회, 유치원 등 단체파티가 이뤄지는 곳에서의 수요가 급상승하고 있는 추세.
창업에 드는 비용은 5천만~5천5백만원선. 가맹비 5백만원, 시설투자비 4천4백만원, 초도물품비 등이 구체적인 내역이다. 20평 점포 기준이며 점포 임대료는 별도다.
■ 보안대행업
주5일 근무제 도입 등으로 레저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면서 어부지리 성장을 보이고 있는 업종 중 하나가 보안대행업이다. 무인카메라를 설치, 시스템을 통해 영상감시를 하는 보안대행은 은행이나 금융계에서는 이미 있었던 일이다. 그러나 최근에는 일반 가정으로 확산되고 있는 추세. 주말 집을 비운 사이 발생할 수 있는 보안문제를 방지하기 위함이다. 특히 업그레이드 된 고가의 레저·오락기계를 운영하는 점포에서는 카드접속기를 이용한 보안시스템을 이용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큰 도움을 주는 장비로써 지능화 되어가는 범죄행위의 다양화와 국제화에 대한 대응책으로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보안업체인 인컴씨는 급변하는 사회 환경속에서 효율적인 방범과 방재 및 보안관리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개발된 디지털 영상감시 시스템이다. 주요시설과 재산의 보호 및 관리의 경비 업무에 필요한 인건비 절감과 증거 자료 확보 및 범인 검거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
보안대행업 대리점 개설비용은 8백만원으로 저렴한 편. 특히 대리점주의 영업력에 따라 사업의 성패는 갈리기는 하지만 저비용 고소득의 확실한 사업이라 할 수 있다.
■ 십자수 전문점
토요 휴무제가 시행되면서 가족이나 연인 또는 집에서 보낸다는 의견이 53.8%를 차지했다.어린아이에서부터 어른까지 쉽게 접할 수 있는 십자수는 여러 가지 색실로 견본 바탕 위에 +자 모양의 수를 놓는 것으로 70년대 인기를 모았던 동양자수와 달리 배우기도 쉽다. 게다가 여러 가지 도안이 나와있어 본인의 취향에 맞는 것을 골라 그대로 바느질만 하면 된다.
연습용 제품 중 휴대폰 줄, 열쇠고리 등의 액세서리류는 하루 이틀이면 완성되며, 시계 및 쿠션, 풍경 그림 등은 15일에서 두 달 이상 걸려야 완성되는 제품도 있다. 똑같은 작품도 수를 놓는 사람의 개성이나 색감에 따라서 전혀 다른 분위기가 나기 때문에 작품으로서의 가치를 가진다. 그래서 4만원짜리로 만든 작품의 판매가가 수십만원을 호가할 수도 있는 게 바로 자수작품의 매력.십자수의 기본 재료는 실, 바늘, 천, 도안 정도이며 실은 개당 5백원, 바늘은 개당 3백원, 천은 한 마 정도가 5천원, 도안은 종류에 따라 5백원에서 2천원 정도다.
십자수 전문점은 3평 이상에서 10평 정도 점포면 창업이 가능하며 단골장사이기 때문에 여학생들이 많은 대학가 주변, 주택가 등에서 창업 가능하다. 십자수는 재료 판매뿐 아니라 수공에 들어가는 쿠션제작, 액자제작 등으로도 수익을 낼 수 있다. 판매마진은 약 40~45% 남짓.