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서브마린은 전 세계를 연결하는 국제통신 및 초고속정보통신망의 주요 전송로인 해저 광케이블의 건설과 이에 따른 유지보수, 국내 도서를 연결하는 해저 전력케이블의 건설 및 이에 부수되는 사업을 하고 있다.
해저 케이블 건설공사는 최고 수심 8천m까지 케이블을 설치하는 고난이도 기술로 필수장비인 케이블선박을 이용하여 해양조사 및 탁상조사에서 결정된 루트에 맞춰 광케이블 등을 설치하는 작업이다.
최근 국가간 통신트래픽 증가에 따른 해저광케이블 공사증가와 한전 전력케이블공사수주, 환율상승 등으로 큰폭의 외형성장이 기대되고 있다.
이런 사업분야에서 KT서브마린은 국내 독점적 위치를 갖고 있어 고정비 부담완화와 최근의 환율 상승국면에서 환차익 수혜가 기대된다.
또 고수익성에 기반한 양호한 현금창출능력으로 유형자산투자 및 유동성 확충, 무차입경영 유지하는 등 재무구조가 우수한 편이다.
코스닥-대형/KT계열 국내 유일의 해저 광케이블 건설 업체/액면가 5천원/12월 결산
한일이화(07860)
한일이화는 자동차용부품(승용차 내장제품 및 상용차 시트) 생산 전문업체다. 완성차 메이커인 현대자동차의 부품 협력업체로서 생산부품의 대부분을 현대자동차에 납품하고 있다(매출의 90% 이상).
원가율 개선과 안정적 판관비 유지로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개선되고 있고 이자비용을 크게 초과하는 이자수익으로 순이익도 큰 폭으로 늘고 있다.
한일이화는 주거래사인 현대자동차와의 지속적인 협력체제를 유지하고 있다.
이는 현대자동차의 지속적인 성장과 매년 2~3차종의 신차개발로 신소재, 신제품 및 새로운 제품모델을 디자인하여 완성차업체로 하여금 제품 구매력을 가질 수 있도록 품질 및 기술경쟁력도 갖고 있기 때문이다.
경영성과면에서는 2001년도 연간 매출이 2천3백40억원으로 전년 동기대비 9.12% 늘었으며, 원가절감 및 생산성향상 노력으로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각각 81억원과 64억원으로 112% 및 57% 늘었다.
거래소-KOSPI200/자동차용 내장재 생산업체/액면가 5백원/12월 결산/주식수 3천7백43만 주
백산(35150)
백산은 지난 86년 회사가 세워진 뒤 합성피혁부문에서 시장점유율 30%를 차지할 정도로 꾸준한 성장을 지속했다. 현재 시화공단 및 부산에서 생산공장을 가동하고 있다.
백산은 나이키, 아디다스, 리복 등 국제적으로 인지도가 높은 회사에 대한 공급분이 매출액의 7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2000년도에는 인도네시아와 중국에 현지공장 설립으로 주거래처인 아디다스 및 나이키에서도 현지투자에 따른 경쟁력을 인정하여 주문량을 늘려 가는 추세다.
이에 따라 2001년은 전년 매출 6백26억원보다 23% 신장한 7백68억원을 기록했고, 2002년에도 10%의 매출 신장세를 보였다.
지난 97년 관계사인 (주)백산LINTEX의 WATER JET 공법의 SPUNLACE 공장설비 준공으로 고가 및 특수기능제품 소재개발의 기반을 확립하였고 기존제품과 차별화된 제품을 개발하기도 했다.
2001년에는 WATER JET 소재에 기초한 HULEX제품이 전체 매출에 50%를 차지할 정도로 급성장하고 있다. 일본경쟁사 제품인 기존 고가제품보다 우수한 고객평가를 기초로 하여 일본 제품들을 대체해 나가고 있다.
거래소-KOSPI200/업계 수위권의 합성피혁 제조업체/액면가 5백원/12월 결산/주식수 2천8백만 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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