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형 사업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서는 첫째, 기존 고객관리를 철저히 할 것. 영업형 사업자들이 빠지기 쉬운 함정 중 하나가 신규 고객 발굴이 매출증대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여기는 것이다.
미래지향적 영업사업에서 성패를 좌우하는 것은 신규고객 개척이 아니라 고정고객을 확보하는 것이다.
잘 관리한 한 사람의 기존 고객은 열 사람의 신규 고객보다 더 큰 힘을 갖고 있다는 것을 항상 명심해야 한다. 둘째, 상품이나 서비스의 질에 대해 자신감을 가질 것. 팔고자 하는 상품의 질에 대해 자신감이 있어야 떳떳하고 자신감 있게 영업을 할 수 있다.
셋째, 성공에 이르기까지 충분한 시간적 여유를 둘 것. 사업을 시작했다고 바로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특히 영업형 사업의 경우 발로 뛰어야 효과를 볼 수 있는 사업인 만큼 충분한 시간이 필요하다. 사업이 활성화되기까지는 길고 힘든 과정을 거쳐야 한다.
이를 잊지 말고 확신을 갖고 기다리면 영업형 사업은 반드시 노력한 만큼 대가를 얻을 수 있다. [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