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프레소 커피를 시초로 확산되기 시작한 테이크 아웃 문화는 외식업 창업 전반으로 확산됐다. 중국 요리점까지 테이크아웃형이 등장할 정도다. 자장면이나 탕수육 대신 미국식 중국요리인 볶음면(로멘)이나 볶음밥이 주메뉴. 주문 뒤 1분30초면 음식을 받아 볼 수 있다. 이런 테이크아웃 열풍으로 전국에서는 때아닌 미니점포 구하기 전쟁이 벌어졌으며, 때마침 늘어난 대형 유통센터들도 테이크아웃 매장 확산에 기여했다. 테이크아웃 전문점이 인기를 끈 이유는 초미니 공간에서도 창업이 가능해 투자비를 절약할 수 있을 뿐아니라 대부분 유동인구가 많은 입지에 입점하므로 투자대비 수익성이 높다는 이점 때문이다.
2.멀티화 복합화
창업시장의 3고로 꼽히는 고임대료, 고원가, 고인건비 현상이 점포 수익 악화의 주요 원인으로 대두하면서 수익성을 제고시키는 방안으로 멀티화 복합화 현상이 두드러졌다. 음료수 샌드위치를 즐기면서 DVD 감상을 할 수 있는 DVD 카페나 커피를 마시면서 피부관리 서비스를 받는 메이크업 카페, 게임은 물론 패스트푸드를 즐기고 에스프레소커피를 마실 수 있으며, 나만의 음악CD를 제작할 수 있는 인터넷 카페가 그것이다. 복합화를 선호한 업종들은 주로 권리금이나 임대료부담이 큰 중심가 지향형 업종들. 품목 다양화를 통해 높은 원가 부담을 극복하려는 사업자들의 심리와 한자리에서 다양한 만족을 얻고자 하는 고객들의 편의추구가 잘 맞물린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3. 생활편의 트렌드
맞벌이 부부가 늘어나고 가사를 점차 전문화된 업체에 맡기는 라이프 스타일이 확산되면서 2002년에는 그 어느 해보다 많은 생활편의 업종들이 등장, 주부들의 라이프 스타일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켰다. 매일 아침 국을 배달해주는 국배달사업, 손질한 생선을 배달해주는 생선배달사업, 아침마다 손질한 과일을 배달해주는 과일배달사업, 즉석 아기 이유식을 제공하는 핸드메이드 이유식전문점 등이 그것이다. 대부분의 생활편의 업종들은 중심상권이 아닌 주택가 부근에서 창업이 가능해 투자비가 적게 드는 게 장점. 또 생활밀착업종이므로 유행을 덜타고 뛰는 만큼 벌 수 있다.
4. 인테리어 차별화
올해 창업시장에서 인테리어와 디자인이 그 어느 때보다 차별화된 경쟁요소로 부상했다. 소비 고급화로 인해 주얼리 전문점과 같은 고가 상품들이 인기를 끌면서 상품 가격에 걸맞은 고급 인테리어가 성공의 새로운 요건으로 등장한 것. 또 성숙기 업종 중에서는 개성있는 인테리어를 통해 고객의 눈길을 사로잡는 것이 새로운 전략으로 인기를 모았다. PC방이 카페풍으로 변신하고, SF영화 무대세트 같은 DVD방이 급증한 것도 그런 예. 기본적으로 분식집인 생라면전문점 같은 경우도 카페풍으로 변신해 재미를 봤다.
5. 전통음식 현대화
지난 2~3년간 세계 각국의 다양한 외식문화가 유입돼 퓨전 음식이 확산됐다면 2002년은 월드컵을 계기로 전통 음식이 인기 상품으로 부상하면서 세계화의 기반을 다진 한해라고 할 수 있다. 포인트는 손맛 대신 조리방법과 재료의 표준화가 이뤄졌다는 점이다. 또 시설 및 접객 등 경영 전반에서도 업그레이드 경향을 보였다. 고급 레스토랑풍의 깔끔하고 현대적인 인테리어는 가장 두드러진 변화였다. 전통음식의 현대화는 2003년에도 이어질 전망이다.
이경희 한국창업전략연구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