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비의 주도세력인 여성을 대상으로 하는 업종 이 불황에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은 크리 스털 구슬공예점 ‘유리알갱이’ 내부, 아래쪽은 버블티. | ||
여성들에게 각광받는 업종 1순위는 뭐니뭐니해도 ‘미(美)’를 주제로 하는 사업이다. 인기를 끌던 주얼리 전문점은 최근에는 크리스털 구슬공예 전문점이라는 업종까지 가세하고 있다. 또 길거리형 간식으로 누구나 좋아하던 호떡도 건강, 다이어트에 관심이 많은 여성들을 타깃으로 업그레이드가 진행돼고 있다. 이른바 ‘선식 호떡’. 다이어트에 관심 많은 여성들을 위해서 반죽에 선식과 한약재를 첨가한 것이다. 포장도 플라스틱 용기로 깔끔하게 해주고 판매대의 인테리어도 세련되게 단장해 여성들 마음 사로잡기에 적극 나섰다.
2003년 유망업종 1순위로 꼽히며 떠오르고 있는 애완동물전문점도 여성들이 많이 찾는 업종 중 하나다. 국내 반려동물 관련 시장규모는 연간 7천억∼1조원으로 성장하였으며 지속적인 시장 확대가 기대된다. 여성을 대상으로 하는 업종은 인테리어를 세련되고 아름답게 하는 것도 중요하다. 똑같은 제품을 판매해도 밝고 세련된 외관은 구매욕을 부추기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매장은 밝게 하고 가능한 동선을 막지 않으면서 탁 트인 느낌, 그래서 매장 내부까지 들어가 더 보고 싶고 더 있고 싶은 욕구를 고객에게 줄 수 있어야 한다.
최근에는 한 곳에서 다양한 욕구를 해결하려는 여성들의 욕구와 맞물려 복합 기능을 갖춘 매장들도 속속 등장하고 있다. 커피를 마시면서 메이크업을 한다든지, 커피와 함께 허브용품도 판매하는 등 복합형 매장도 작년에 이어 유망할 것으로 전망된다.
■ 선식 호떡, 파이 전문점
‘호떡 자동 제조기’를 사용하여 호떡을 만드는 사업이다. 호떡 반죽에서 포장까지 전부 기계화됐다. 호떡 반죽은 보리, 현미 등 7가지 곡물과 계피, 감초 등의 한약재를 배합한 재료를 쓰고 있다. 선식 재료를 쓰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관심이 많은 여성들에게 인기가 높다.
이 사업은 기계를 쓰기 때문에 손쉽게 창업이 가능하며 위생적이고 안전하다. 기계가 호떡 한 개를 만드는 데 걸리는 시간은 불과 12초, 점주는 그 호떡을 굽기만 하면 된다. 창업 비용은 자동 호떡 기계, 자동 반죽기, 작업대, 불판 등을 기본으로 하고, 가맹비 등을 포함하여 총 9백만원이다. 마진율이 70~80% 내외로 비교적 높다. [문의] 복소문 02-866-6005
■ 버블티 전문점
버블티 속의 타피오카는 씹어먹는 재미를 주고, 저칼로리, 무지방으로 철분, 칼슘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특히 건강과 다이어트에 관심이 많은 요즘 젊은층에게 큰 호응을 받는다. 최근에는 버블티 외에도 핫 버블티, 에스프레소 커피, 샌드위치, 뉴욕식 핫도그 등 다양한 제품을 함께 판매하는 복합 매장 형태로 운영되고 있는 추세다.
가격은 2천3백원에서 3천5백원 정도다. 창업에 드는 비용은 10평을 기준으로 가맹비 3백만원, 초도물품비 1백만원, 인테리어비 등 점포비를 제외하고 총 3천7백만원 정도. 숍인숍으로 창업할 경우는 약 1천8백만원이 소요된다. 15평 기준을 기준으로 테이크아웃과 스테이의 복합형일 경우 월 1천7백만원의 매출을 올릴 수 있다. 이중 9백60만원이 총 수익으로 남는다는 것이 본사쪽의 주장이다 [문의] 타피올레 02-547-5740
■ 크리스털 구슬공예 전문점
오스트리아에서 탄생한 소위 크리스털 구슬공예라고 불리는 스와롭스키는 가공된 크리스털 비즈, 원석, 나석 등을 수공으로 제작하는 것을 말한다. 제품 가격은 5천원에서 8만원 선으로 일반 주얼리보다 저렴한 편이고 젊은 층이 선호하는 금 순은을 포함해 장년 노년층에게 어울리는 진주 옥 비취 등의 재료로 다양한 상품을 만들 수 있어 고객층이 넓다.
창업비용은 5평 기준으로 3천8백만원. 교육비를 포함한 가맹비 5백만원, 인테리어비 1천5백만원, 초도물품비 1천5백만원 등이 그 내역이다. 월 매출은 2천25만원 정도로 그중 5백만원 정도의 순이익을 낼 수 있다는 것이 본사의 설명이다. [문의] 유리알갱이 02-387-3765 이경희 한국창업전략연구소장 changok.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