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랜차이즈 업체를 활용하면 초보자도 손쉽게 교육 관련 창업에 뛰어들 수 있다. 위쪽은 교구 를 활용한 수학공부 장면, 아래쪽은 영어연극학 원의 모습 | ||
최근에 등장하는 교육 사업의 특징은 대부분 프랜차이즈라는 점. 본사에서 교재 및 교육 내용 제공은 물론 훈련된 교사까지 파견해주는 경우도 많아 초보자들도 손쉽게 운영할 수 있다.
틈새형 신교육 사업들은 트렌드에 맞춰 놀이와 교육을 결합한 에듀테인먼트를 표방하는 경우가 많다. 또 개정된 7차교육과정의 내용을 반영, 통합적인 사고를 키워주거나 영재성을 계발해주기도 한다. 평면적인 교재에서 탈피, 입체 교재를 활용하기도 하고, 동영상을 적극 도입하기도 하다. 온-오프라인을 연계하는 것은 기본이다.
교사 1명이 가르치는 1 대 다수 교육을 탈피, 1 대 1로 가정방문하는 형태가 새롭게 각광을 받고 있으며, 대부분이 소수 정예교육을 장점으로 내세우고 있는데 이는 교육의 질 향상이라는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다.
■ 외국인 가정방문 영어 교육업
이 업종은 유아부터 초, 중학생을 대상으로 원어민이 각 가정을 직접 방문하는 영어 교육이다. 외국인 교사가 미국 수입 교재 및 교구를 사용하여 가르치기 때문에 회화를 집중적으로 훈련시켜줄 뿐 아니라 문화까지도 학습이 가능하다.
수업은 1~3명의 소그룹으로 진행되며 주 2~3회 하루 50분씩 진행된다. 회원의 수준에 따라 초급, 중급, 고급으로 교육의 단계를 조절한다. 연령과 수준에 맞는 소수 정원제의 맞춤 수업이라는 게 특징이다. 이렇게 학습한 내용은 아이들이 웹사이트(www.edutown. co.kr)를 통해서 복습이 가능하다. 한국인 담임 교사도 따로 있어 학부모와 상담을 맡고 있다.
외국인 방문 학습(Play & Learn CLUB)의 창업 비용은 가맹비 2천5백만원, 보증금 1천만원, 초도물품비 3백만원, 외국인 유치비 9백만원으로 총 4천7백만원이다.
■ 사고력계발 교육업
기존의 암기식 교육과 달리 아동들이 생각하고 비판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고, 이를 통해 리더십과 발표력, 비판적 사고력, 응용력까지 길러주는 게 목표다. 이를 위해 예술, 언어, 역사, 과학, 수학 등 7가지 분야를 통합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준다는 데 교육 목표를 두고 있다.
주1회, 2시간 동안 교육을 받으며, 월 회비는 입체 텍스트비를 빼고 수업료는 10만원이다. 월 1회 학부모를 대상으로 가정에서 실천할 수 있는 사고력 계발 교육 강의도 진행중이다.
사고력계발학원은 인테리어 및 시설비가 저렴한 편으로 지사 개설시 점포임대비를 제외하고 가맹비 2천만원, 초기상품구입비 2천5백만원, 인테리어 및 초기 홍보비가 2천5백만원 등으로 총 7천만원 선이다. 교육열이 높은 아파트 밀집지가 최적 입지다.
■ 영어연극 학원
유아에서 초등학생까지를 대상으로 영어 드라마, 영어 동화 등을 교사와의 역할극이라는 매개체를 통해 영어 말하기를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도록 해주는 교육 사업이다.
5~6명의 학생들이 한 반을 이루며 모든 수업은 영어로만 진행된다. 초등학생은 주 3회 1시간 반, 유치부는 주 6일 4시간씩 수업이 진행된다. 교육비는 초등학생은 18만원, 유치부는 45만원이다.
창업에 드는 비용은 가맹비 3천만원, 교육 홍보비 1천만원, 시설집기비를 포함하여 인테리어비 평당 1백20만원 등으로 점포 임대비를 제외하고 총 1억원 선이다.
■ 교구활용 수학 교육업
최근 게임 교구를 활용하여 수학의 원리를 체득하고 논리력, 창의력 그리고 순발력까지 두루 계발해 주는 이색 수학 교육업도 등장하였다. 어린이가 게임을 하며 즐기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수학의 원리를 체득하며 수학의 기초를 다져나간다는 것이다.
교육은 홈스쿨 교사의 집에서 3~5명의 그룹 수업식으로 이루어지며, 교육대상은 6세에서 9세까지의 어린이다. 1년 48주(1개월 4주)의 프로그램으로 구성이 되어 있으며 매주차 2~4가지 교구로써 연산, 공간, 기하, 분류, 통계 등 수학의 모든 영역을 체득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다.
안방을 사업장으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초기 창업비용에 대한 부담이 없다. 창업비용은 초기 교육자재 구입비 2백60만원이 전부.
이경희 한국창업전략연구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