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과연 창업에 성공할 수 있을까. 미국 중소기업청의 테스트를 통해 ‘창업 성공 지수’를 알아보자.
1. 사업 성공의 핵심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a. 사업 지식(5점)
b. 시장 감각(4점)
c. 실천하는 경영(3점)
d. 충분한 자금(2점)
e. 열심히 일하는 자세(1점)
2. 사업을 시작하고 싶어하는 친척이 조언을 구해온다면 어떤 말을 해줄 것인가?
a. 먼저 그 분야에 있는 다른 사람 밑에서 일해 보아라(5점)
b. 사업 계획서를 작성하라(3점)
c. 마케팅을 공부하라(2점)
d. 그 아이디어는 포기하라(1점)
e. 예산을 편성하는 법을 배워라(4점)
3. 사업을 할 때 잠재적으로 가장 위험한 때는 언제라고 생각하는가?
a. 사업이 너무 번창할 때(4점)
b. 사업이 전혀 번창하지 않을 때(3점)
c. 사업이 너무 빨리 성장할 때(5점)
d. 사업이 너무 느리게 성장할 때(2점)
e. 간헐적으로 성장할 때(1점)
4. 사업을 할 때 누구를 믿는 편인가?(복수 응답 가능)
a. 아무도 믿지 않는다(1점)
b. 나 자신을 믿는다(5점)
c. 내 동업자를 믿는다(2점)
d. 소수의 핵심 직원들을 믿는다(3점)
e. 고객을 믿는다(4점)
5. 나는 직원들이 다음의 행동을 할 때 기분이 나쁘다
a. 지각할 때(2점)
b. 기분이 나빠 보일 때(5점)
c. 손님에게 불친절할 때(3점)
d. 그만둘 때(4점)
e. 나보다 업무에 덜 헌신적일 때(1점)
6. 내 고객들은 어떤 사람들이라고 생각하는가?(복수 응답 가능)
a. 항상 옳다(3점)
b. 너무 까다롭다(2점)
c. 요구사항이 많다(4점)
d. 고객의 말에는 귀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5점)
e. 멍청하다(1점)
7. 중소기업 마케팅 성공을 위해 중요한 순서대로 나열해보시오
a. 입소문(5점)
b. 광고(2점)
c. 간판(3점)
d. 위치(4점)
e. (동네) 이벤트(1점)
8. 돈을 대하는 자세는 어떤 편인가?
a. 신중하다(5점)
b. 전혀 신경쓰지 않는다(2점)
c. 기분파다(1점)
d. 예민하다(4점)
e. 냉철하다(3점)
9. 재정적으로 내 사업은 어떤 상태인가?
a. 현금이 잘 돌지 않는다(2점)
b. 신용 한도가 좋다(3점)
c. 오직 매출 전표로만 자금을 조달할 수 있다. 신용에 의한 자금 조달은 불가능하다(1점)
d. 올해는 지난해보다 매출이 올랐다(4점)
e. 재정 상태가 어떤지 정확히 알고 있다(5점)
10. 직원을 채용할 때는 어떤가?
a. 상당히 오래 걸린다(4점)
b. 가장 싼 사람을 찾는다(2점)
c. 경력보다 인품이 중요하다(3점)
d. 최고의 인재를 뽑길 원하기 때문에 기꺼이 돈을 지불할 의향이 있다(5점)
e. 항상 견습생 수준의 사람들만 뽑는다(1점)
11. 직원들을 대하는 자세는 어떤가?
a. 모두에게 항상 동등하게 대한다(1점)
b. 일주일에 한 번은 모든 직원들과 개인 면담 시간을 가지려고 노력한다(2점)
c. 가능한 한 개개인의 특성에 맞게 업무를 부여한다(5점)
d. 직원들이 나에게 사업에 대해 말하도록 격려한다(4점)
e. 가능하면 직원들과 함께 일하려고 노력한다(3점)
12. 사업 성공의 진정한 열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a. 근면과 끈기(3점)
b. 양질의 제품과 서비스(2점)
c. 광고(1점)
d. 사업의 기초에 대한 지식(4점)
e. 직원들(5점)
13. 경쟁이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a. 어리석은 것이다(1점)
b. 현명한 것이다(2점)
c. 교활한 술수다(3점)
d. 어디에나 있다(4점)
e. 끊임없는 위협이다(5점)
14. 최고의 경쟁력은 무엇인가?
a. 경험(5점)
b. 시장의 요구를 파악하는 것(4점)
c. 자신감(3점)
d. 윤리적인 사업(2점)
e. 구체적인 계획(1점)
15. 나는 다음을 꾸준히 하고 있다
a. 재무 기록표를 꼼꼼하게 작성한다(4점)
b. 고객들과 꾸준히 연락한다(5점)
c. 직원들과 연락을 유지한다(3점)
d. 새로운 기술을 시도한다(2점)
e. 늘 은퇴하고 싶다는 생각을 한다(1점)
16. 나의 꿈은
a. 다른 사람이 사업을 이어받아 운영할 때까지 계속 키워나가는 것이다(4점)
b. 쓰러질 때까지 일하는 것이다(3점)
c. 골치 아픈 일은 뒤로 하고 직장에서 더 즐겁게 일하는 것이다(2점)
d. 다른 사업을 시작해 보는 것이다(1점)
e. 휴가를 가는 것이다(5점)
17. 사업 계획이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a. 쓸데 없는 것이다(1점)
b. 좋긴 하지만 꼭 필요한 것은 아니다(2점)
c. 회계사와 함께 할 수 있는 것이다(3점)
d. 쓸모 있고 유익한 것이다(4점)
e. 없어서는 안되며, 반드시 필요한 것이다(5점)
18. 훌륭한 사업가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a. 창의력(4점)
b. 연습(3점)
c. 소비자 지향 마케팅(5점)
d. 숙련된 기술(1점)
e. 융통성(2점)
19. 사업을 하는 데 가장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a. 자금(3점)
b. 시장조사(5점)
c. 주변의 도움(1점)
d. 시간(2점)
e. 철저한 사업 계획(4점)
20. 마케팅의 필수 요소는 무엇인가?
a. 육감(1점)
b. 시장조사(4점)
c. 고객 인지도(5점)
d. 체험(2점)
e. 테스트(3점)
[결과] 당신의 창업 성공률은 다음과 같다
75~100점: 당신은 진실되고 신뢰할 수 있는 사업을 하고 있는 성공한 사업가다.
50~74점: 당신의 사업은 아마도 장기적으로 성공을 향해 나아가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보다 확실하게 경영 기술과 마케팅 기술을 다듬는다면 그 성공은 더 빨리 찾아올 것이다.
25~49점: 단골 고객의 방문과 그로 인한 지속적인 수익을 즐기고 있는 동안, 실력있는 경쟁 상대가 항상 당신을 추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걸 잊지 않는다. 나태함에 빠지지 말고 창의적으로 행동하라!
0~24점: 당신은 아마도 훌륭한 상품을 갖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그 상품을 성공적으로 판매하려면, 먼저 시장 인지도를 높이고, 경영 철학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 실무 수업, 세미나, 사업에 성공한 선배들의 충고에 귀기울여라. 그리고 인내심을 가져라. 이것이 성공의 핵심 요소다.
김민주 해외정보작가 world@ilyo.co.kr
주목해야 할 10가지 소규모 창업 트렌드 ‘10만 팔로어 보유’ 인플루언서를 활용하라 [마케팅 및 고객 서비스 분야] 1.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의 영향력이 점점 커진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그동안 잠재 고객을 확보하는 데 필요한 효과적인 맞춤식 마케팅 수법이었다. 하지만 누구나 몸값 비싼 유명 인플루언서를 활용해 홍보할 수는 없는 법. 때문에 중소기업가들이라면 앞으로는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마케팅으로 눈을 돌려야 한다.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란 10만 명 이하의 팔로어를 둔 사람들로, 이들이야말로 소규모 비즈니스에 더 적합하다. 일반인들에게 더 다가가기 쉬운 친숙한 라이프스타일을 갖고 있으며, 가격 역시 합리적이기 때문이다. 2. Z세대를 목표로 삼는다 Z세대란 1996년부터 2010년 사이에 태어난 세대를 말한다. 이들은 특히 개별적인 경험을 중시하는 경향이 강하기 때문에 앞으로 이들의 구매력이 향상될 경우에 대비해서 마케팅 전략을 세우면 좋다. 가령 SNS, 이메일을 활용한 맞춤식 홍보를 해야 한다. 동영상, 이미지를 활용하는 것도 중요하다. Z세대는 밀레니얼 세대(1980년대 초반~2000년대 초반 출생)와는 또 다르기 때문에 이들의 관심과 충성도를 얻기 위해서는 맞춤식 비주얼 커뮤니케이션 기술을 습득해야 한다. [기술 분야] 3. 인공지능(AI)에 투자한다 전미자영업연맹(NFIB)에 따르면, 오는 2020년까지 AI는 기업의 최고투자책임자(CIO)들의 투자 우선 분야 가운데 5위를 차지하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의 일부 중소기업들 가운데는 이미 여기에 대비하고 있는 경우도 많다. 가령 미국 중소기업의 59%가 이미 AI 전략을 수립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고 있다. AI를 도입하면 고객의 요구사항을 미리 예측할 수 있고, 고객의 행동을 기반으로 가장 수익성 높은 고객을 식별해낼 수 있다. 4. 사이버 보안에 신경쓴다 ‘에퀴팩스’ 해킹 대란 사태로 인해 사이버 보안은 이미 2017년부터 화두가 되어 왔다. 하지만 자영업자나 중소기업가들은 자신들은 사이버 해킹의 대상이 아닐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하지만 그렇지 않다. 회사 또는 고객의 정보를 해킹당할 경우 그 손해 비용은 어마어마하다는 점을 명심한다. 5. 비현금 결제는 2020년까지 80% 증가할 것이다 미국의 경우, 2020년까지 소비자의 56%가 모바일 결제를 사용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현금은 아직까지는 가장 인기있는 결제 수단이긴 하지만, 2014~2015년 사이에 비현금 거래가 11% 증가한 사실을 보면 앞으로는 상황이 달라질 수 있다(반면, 2015년 수표 지불은 13% 감소했다). 이를 위해 애플페이, 삼성페이, 구글페이 등과 같은 모바일 지갑을 도입하거나 혹은 P2P 결제 플랫폼을 제공한다. [고용 분야] 6. 필요하다면 전문 외주업체에 맡긴다 비전문 분야의 사업 영역은 해당 분야의 전문 외주업체에 맡기도록 한다. 가령 셈에 취약한 경우, 회사의 재무상태를 책임지는 회계사를 고용하는 것이 좋다. 또한 마케팅 전문가가 아니라면 외부의 소셜미디어 관리자, 콘텐츠 제작자, 검색 전략가에게 해당 분야를 맡기도록 한다. 7. Z세대는 직장에서 다른 바람을 가지고 있다 30대 중반에 접어들기 시작한 밀레니얼 세대들이 서서히 관리자급 위치에 도달하고 있으며, 이들이 곧 Z세대를 관리하게 될 것이다. 반면, Z세대는 서서히 소비자 및 노동력 시장으로 진입하기 시작했다. 각각의 세대는 자신의 경력과 직장에서 바라는 점이 서로 다르다. 가령 두 세대 모두 기기 및 기술 세대이긴 하지만, Z세대는 경력이나 직장에 있어 밀레니얼 세대와는 또 다른 욕구를 갖고 있다. 이들은 밀레니얼 세대보다 독립적인 성향이 강하기 때문에 폐쇄된 근무 환경을 선호한다. 가령 밀레니얼 세대들이 개방형 사무 공간을 선호했던 것과 달리 Z세대는 칸막이 있는 근무 환경을 더 좋아할 수 있다. 또한 여러 다양한 기술의 발전과 함께 성장한 Z세대는 이전 세대보다 더 빨리 기술 발전에 적응할 수 있으며, 또한 개인의 행복을 더 중요시했던 밀레니얼 세대와 달리 안정적인 월급을 더 선호할 가능성이 높다. [근무 환경 분야] 8. 직원들의 원격 근무를 허용한다 풀타임으로 원격 근무하는 직원들이 있는 경우, 중소기업 입장에서는 비용 절감 효과가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의 한 연구에 따르면, 풀타임으로 원격 근무하는 직원 한 명당 연평균 2만 달러(약 2200만 원)가 절감됐으며, 직원 생산성은 22% 증가하고, 직원 이직율은 50%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재택 근무제도를 도입하는 것이 꺼려진다면 직원들에게 다른 방법을 제안한다. 가령 통근 시간이 긴 직원에게는 일주일에 하루나 이틀 정도는 재택 근무를 허용한다. 아니면 1년 단위로 재택 근무 가능한 날을 지정하는 것도 좋다(연차, 병가 등과 비슷하다). 9. 직원들이 일하고 싶은 근무환경을 만든다 회사가 크든 작든 생산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무실 내 다양한 특전을 마련한다. 이를테면 야외 사무 공간을 만드는 것도 방법이다. 야외에서 일할 경우, 스트레스가 줄어들고 사기가 높아지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는 구내 식당에 탁구대를 설치하거나 안마 의자를 구비하는 것도 좋으며, 무료 간식이나 자유복 입는 날을 지정하는 것도 좋다. 10. 사장이 직원을 보살피고 있다는 느낌을 줘야 한다 기업 문화를 개선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사장이 직원들을 신경쓰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직원들이 개인적인 문제로 고민하고 있다면 공감해주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다면 혁신을 장려한다. 직원들이 큰 성과를 내거나 혹은 맡은 업무 외의 일에서 작은 성과를 거둘 경우에도 항상 감사하는 마음을 표현한다. [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