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실결함 정이비월이란 결함을 발견해도 즉시 정비하지 않고 미룬 것인데, 객실 정비에는 안전벨트, 산소공급 장치, 탈출용 미끄럼대, 구급물품 등 필수 안전장비 점검까지 포함된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무소속 이용호 의원(남원·임실·순창)이 10일 국토교통부로부터 제출받은 ‘2015~2017년 항공사별 객실결함 정비이월 현황’에 따르면 대한항공 계열사인 진에어는 결함 총 1477건 중 1336건을 정비를 이월했다. 결함 중 90.5%는 정비를 미룬 것으로, 국내 항공사 중 이월률이 가장 높았다.
그 다음으로는 아시아나항공 계열사인 에어부산이 객실결함 685건 중 533건(77.8%)을 정비이월했고, 이스타항공 1389건 중 1023건(73.7%), 에어서울 111건 중 53건(47.7%)으로 뒤를 이었다.
아시아나항공도 객실결함 6519건 중 2889건(44.3%)을 정비이월하면서, LCC인 티웨이항공(3486건 중 1082건, 31%)보다 이월률이 높았다.
객실 정비가 가장 원활하게 이뤄지고 있는 곳은 대한항공으로, 총 30만 5681건 중 이월 건수는 6,912건(2.3%)에 그쳤다. 제주항공의 경우 총 8948건 중 단 321건(3.6%)만 정비이월해 저가항공사 중 객실 정비 실적이 가장 뛰어났다.
한편 항공사별 객실 정비인력은 이달 기준 대한항공 323명, 아시아나항공 109명, 제주항공 37명, 티웨이항공 13명, 에어부산 7명, 이스타항공 5명이다. 진에어와 에어서울은 자체인력 없이 각각 대한항공, 아시아나에 위탁하고 있다.
이용호 의원은 “항공기 객실 정비는 단순 환경미화가 아니라 안전과 깊이 연관된 만큼 결코 소홀해선 안 된다”며, “각 항공사는 인력을 확충해 안전관리에 힘써야 할 것”이라며“국토부는 조속히 각 항공사 안전실태를 전수조사 하고, 안전 마일리지 제도 도입을 포함해 항공안전 증진을 위한 다양한 정책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장익창 기자 sanbada@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