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에서 가장 큰 모곡산 루비 원석. 양곤 보석박물관에 보관되어 있다.
보석박물관 1층 마트에 있는 보석가게들.
이웃들이 얘기하는 보석에 관한 이야기는 믿거나 말거나 수준부터 놀라운 실제 이야기까지 있습니다. 보석도 처음에는 옥석을 가려야 하는 돌덩어리에 불과하기 때문입니다. 예전 군부 시절엔 권력자들이 자녀들을 외국으로 보내며 보석을 주었다는 얘기도 있습니다. 안주머니에 넣고 간 그 붉은 보석 몇 알이 5억이 넘었다는 것입니다. 지금도 캐럿에 따라 그렇습니다. 이렇게 이웃과 만나다보니 보석 중에서도 3가지는 세계적으로 미얀마산이 가장 질이 좋고 비싸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중국인이 좋아하는 비취는 90% 이상이 미얀마에서 생산됩니다. 중국에선 질이 좋은 초록색 경옥은 다이아몬드보다 비싸게 팔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이한 일입니다. 가장 비싼 보석 루비도 세계시장을 미얀마산이 주도합니다. 최근 인기를 모으는 골드 진주도 미얀마산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모곡 보석 경매시장.
미얀마에는 잘 알려진 보석마을이 있습니다. 비취는 카친 주 파칸(Pharkant)이 고향입니다. 루비는 만달레이 주 모곡이 본향입니다. 골드 진주는 타린따리 구 메익(Myeik)에서 생산됩니다. 비취는 짙은 초록이나 보라색이 가치가 있고, 돌의 결인 텍스처와 크기, 투명도에 따라 가격이 천차만별로 매겨집니다. 루비는 비둘기 피처럼 붉고 투명할수록 귀한 보석이 됩니다. 노란 금빛을 띠는 골드 진주는 두께와 광택에 따라 등급이 달라집니다. 미얀마 골드 진주는 메르귀(Mergui) 제도에서 자라는 천연진주입니다. 흰나비 조개에서 자라고 채취하는 진주입니다. 남부의 해안도시 메익에서는 양식진주도 함께 하고 있습니다. 남부 바다를 안다만해라고 부른데 그곳엔 800여 개의 섬들이 있는 곳입니다.
만달레이 비취시장.
미얀마 보석들이 만든 말들. 불타는 정열, 순수의 시대, 달의 눈물. 미얀마 세 보석들은 세계인의 기대를 받으며 오늘도 자연의 섭리대로 그 결정체와 아름다운 색채를 만들어 나갈 것입니다. 거친 세월을 거치며 만들어지는 우리의 삶처럼.
정선교 Mecc 상임고문
필자 프로필 중앙대 문예창작과 졸업, 일요신문, 경향신문 근무, 현 국제언론인클럽 미얀마지회장, 현 미얀마 난민과 빈민아동 지원단체 Mecc 상임고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