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격 아닌 편의성으로 승부
소비자들의 편의 충족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입지는 대부분 대로변이나 주택가의 눈에 띄는 곳에 자리 잡고 있으며 보통 24시간 영업이 이루어진다.
가격경쟁 No 다양성 Yes
현대식 구멍가게인 편의점에서는 패스트푸드를 비롯해 식료품을 중심으로 다양한 품목을 소량 판매한다. 편의점 매출은 상품구매의 편의성과 상품구색의 다양성에 따라 크게 달라진다. 따라서 편의점이 갖춰야 할 경쟁력은 가격보다는 소비자의 편의성이다. 밝고 깨끗한 이미지, 친근한 접객 태도 역시 손님을 끌어들이는 필수 요소다.
최근에는 생활서비스상품(공공요금수납, 택배서비스, DVD와 도서대여)도 취급하는 등 그 영역을 점차 넓혀가고 있다.
대형마트 주변 No 야간유동인구 Yes
편의점은 입지가 성패를 좌우할 정도로 입지의 중요성이 크다. 일반적으로 주변에 대형 할인 마트가 없고 야간 유동인구가 많은 곳이 좋다.
그리고 사무실 밀집 지역, 주택가의 진입로 등도 좋다. 주요 고객은 점포입지에 따라 달라지는데, 유동인구가 많은 입지인 경우에는 20~30대 직장인이 대부분이며 상주인구가 많은 주택가의 경우는 지역주민, 중고생의 수요가 많다.
-
[창업의 정석] 남성전문미용실
온라인 기사 ( 2008.11.16 00:20 )
-
[불황을 이기는 창업 전략]토스트전문점
온라인 기사 ( 2009.01.18 00:20 )
-
[불황을 이기는 창업 전략] 액세서리 전문점
온라인 기사 ( 2009.02.01 00: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