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 전문가들이 예측하는 2006년 유망 아이템들을 살펴봤다.
[외식업]
◈ 가족 전용 테마식당
2006년에는 가족 단위의 고객이 이용할 수 있는 식당이 호황을 누릴 것이다. 최근의 우리 사회의 전반적인 흐름은 가족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추세다. 따라서 가족 전용 테마식당은 소자본 창업자가 도전해 볼만하다. 주택가 상권이 적합하며, 중대형 교회 혹은 사찰 진입로에 위치하면 외식 욕구와 소비자 편의성을 높일 수 있어 매출 상승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창업비용은 1억원 안팎.
◈ 싱글족 전용 식당
최근 급격히 늘고 있는 싱글족을 대상으로 한 바(Bar)형태의 식당도 해봄직하다. 혼자서 식사를 해결해야 하는 소비자들은 음식을 스스로 해먹기보다는 간편한 외식을 선호하기 때문. 바 형태의 식당은 점포 면적을 최대화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음식의 맛도 중요하지만 카운슬러의 서비스 마케팅 역할이 성공 창업의 주안점이 될 것이다. 창업비용은 점포 비용을 포함해 5천만원 정도.
◈ 수제핫도그 전문점
소자본 창업으로 음식장사를 희망한다면 수제 핫도그 전문점도 도전해 볼만하다. 물론 매출을 늘리기 위해선 테이크아웃 커피의 판매 병행은 기본이다. 찬스는 바로 올해다. 지금을 놓치면 더 이상의 기회는 없다. 따뜻한 봄이 개업의 절정 시기이나 점포는 겨울이 끝나기 전에 미리 확보할 필요가 있다. 토스트전문점의 성장을 대체할 것으로 보인다. 창업비용은 점포 비용을 포함해 8천만원 미만이 적당.
◈ 퓨전 오므라이스 전문점
퓨전 오므라이스 전문점은 창업의 사이클로 볼 때 시장의 도입기는 지난해로 끝났다. 따라서 올해 상반기부터 대학가와 학원가 상권을 중심으로 크게 유행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죽 전문점의 대체 업종이 될 듯. 창업비용은 주택가에서 선점할 경우 1억원 미만으로 가능.
[온라인]
지난 2005년은 인터넷 쇼핑몰 부문에서 오픈마켓이 급성장한 한해였다. 대기업들의 오픈마켓 시장 진출과 마케팅도 활발히 이루어졌다. 연예인을 이용한 스타 마케팅, 드라마 숍 운영 등 새로운 방식의 마케팅이 선보였고 2006년에도 온라인 사업의 전망은 밝다.
특히 소액투자를 원하는 젊은이들과 여성들 그리고 투잡스족의 큰 인기를 모을 것으로 예상된다. 개인 온라인 사업자들은 블로그를 쇼핑몰화 하는 등 온라인 사업자들의 활동 영역은 더욱 넓어질 것이다.
◈ 자전거용품 판매점
주5일 근무제 실시로 레저인구가 확대되고 있다. 자전거는 온 가족이 함께 타고 즐길 수 있는 도구로 활용될 가능성이 높다. 자전거용품 판매점은 입지 전략이 중요하다. 30평형대가 대거 몰린 대단위 아파트 밀집지역이나 자전거 전용도로가 신설된 출입구 지역 등이 좋겠다.
수요층은 자녀 중심에서 부부와 가족 중심으로 이동하고 있다. 운동과 레저를 겸한 소비로 용도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창업비용은 점포 포함 1억원 정도면 가능하다.
◈ 등산용품 판매점
주말이면 산을 찾는 인구가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특히 주부들의 참여도가 높아지는 추세여서 강력한 인지도를 가진 브랜드의 가맹점 창업은 도전할 만하다. 입지 전략은 철저하게 마운틴 플레이스(산의 출입구)로 짜야 할 것이다. 아직은 비교적 경쟁이 약한 서울 외곽 지역이나 지방에 출점하는 전략을 펼치는 것이 좋다. 창업비용은 점포 포함 1억원안팎이 예상된다.
[미용·뷰티]
◈ 스파·마사지
‘몸짱’ 신드롬은 올해도 여전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미용·다이어트 사업의 전망도 밝게 점쳐지고 있다. 하지만 가격파괴를 내세운 여러 업체가 난립하고 있어 점포당 매출규모가 낮아지고 있는 것은 단점이다.
올해는 스파, 마사지 등 고급 서비스를 표방하는 업체들이 새롭게 등장할 것으로 보인다.
[아동교육]
◈ 중국어·한자 교실
최근 어린이 외국어 교육은 영어와 함께 중국어도 병행하는 모습이다. 아직까지 중국어 교실은 영어에 비해 진입 장벽이 낮은 편이다. 따라서 소자본 창업으로 교육 사업에 관심 많은 예비창업자라면 주택가 상권에서 도전해 볼만하다. 창업비용은 5천만원 미만으로 가능.
[2006 유망 아이템 총집합] 자료제공=한국창업전략연구소 www.changupok.com | |||
업종 | 내용 | ||
외 식 업 | 식당 | 가족 전용 테마식당, 싱글족 전용 식당, 퓨전 오므라이스 전문점 | |
주점 | 이자까야(일본식 주점), 한국식 요리주점, 중국식 요리주점 등 술보다 요리에 비중을 둔 주점, 오뎅바 | ||
웰빙관련 | 해물요리 전문점, 베이커리 카페, 두부요리, 샐러드 전문점, 디저트 전문점 등 | ||
중저가 쇠고기 요리 전문점 | 샤부샤부 전문점, 우삼겹 전문점, 가격파괴 불고기 전문점, 스테이크 전문점 등 | ||
배달 및 테이크아웃 | 수제 핫도그 전문점, 족발, 보쌈, 피자, 치킨, 패밀리 레스토랑 음식배달업 등 | ||
온라인 | 인터넷 쇼핑몰, 컨텐츠 제공사업, 물품중개업, 인터넷 경매사업 | ||
건강 | 자전거, 등산용품 판매점, 유기농 식품점, 홍삼 전문점, 녹즙, 비타민 전문점 | ||
미용,뷰티 | 천연화장품 전문점, 피부관리, 마사지, 스파, 요가, 네일아트 등 | ||
아동교육 | 중국어/한자교실, 주말이나 방학을 이용한 전문 교육 사업, 창의력이나 논술 향상 교육사업, 홈스쿨 사업 등 | ||
복합업종 | 문구점+잉크충전방, 만화+PC방, 미용실+피부관리숍 등 |
김미영 프리랜서may424@hanmail.net
도움말= 심상훈 작은가게창업연구소장 www.minisau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