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인점으로 가는 손님을 끌기 위해서는 우선 가격 경쟁력을 높여야 한다. 마진율을 낮추고 회전율을 높이면 매출 향상도 가능하다. 회전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쾌적한 공간과 체계적인 상품 진열이 필요하다.
② 단체, 조합에 가입해 정보를 공유하라
동네 슈퍼마켓을 운영할 예정이라면 지역 단체에 가입하는 것이 유리하다. 기존 운영자들의 노하우를 습득할 수 있어 빠른 활성화가 가능하기 때문. 500만~600만 원의 출자금을 내면 가입이 가능하며 이는 폐업 시 돌려받을 수 있다고.
③ 꾸준한 고객 밀착 서비스를 실시하라
정 씨의 남다른 경쟁력은 지역 주민에 대한 밀착 서비스다. 그는 손님이 생수 한 병을 주문하더라도 고객의 편의를 고려해 배달에 나선다. 대형 할인점과 대형 슈퍼마켓에 없는 밀착 서비스는 600여 명의 단골 고객을 만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