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본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즉석 라면카(위). 어디든 호출이 오면 달려간다. 아래는 개인 및 영업 자동차 광고업. 자동차 겉면에 광고물을 프린트하고 일정 거리를 달리면 저절로 광고가 된다. | ||
히트 업종 5
1. 이동식 즉석 라면
배달시켜 먹는 면 종류 음식은 매장에서 먹는 것보다 맛이 없다. 이동하면서 면이 불기 때문이다. 이동식 즉석 라면은 이런 문제를 단번에 해결해준다. 고객의 눈앞에서 라면을 조리하기 때문에 언제, 어디서든 맛있는 라면을 먹을 수 있다. 메인센터에서 주문을 받으면 ‘라면카’가 현장으로 이동, 라면 조리를 시작한다. 이동시간은 평균 30분. 일본은 인스턴트보다는 수제라면의 인기가 높아 라면 값이 300~1000엔 정도로 비교적 비싸다. 1995년 등장한 후 가정, 사무실, 공사 현장이나 이벤트회장 등에서 수요가 꾸준히 늘고 있다고. 용기는 일회용을 써서 회수의 번거로움을 없앴다.
2. 요리재료 택배
디너서비스(www.dinner service.co.jp)는 저녁식사용 식재료를 배달하는 서비스 즉, 식재료 택배시스템이다. 일주일 단위로 구성된 메뉴를 전화나 팩스로 주문하면 담당사원이 시장에서 식재료를 사서 가정으로 배달해준다. 일주일의 식사분인 위클리(weekly) 메뉴는 식재료 구성을 지속적으로 바꿔 고객이 질리지 않게 하고 있다. 또 식재료마다 조리법도 제공돼 초보자들도 쉽게 조리할 수 있도록 했다. 위클리 메뉴 외에도 레귤러 메뉴(직접 만든 가정식), 퀵 메뉴(조리시간 25분 이내의 간단한 음식), 건강식 메뉴(350㎉ 이하의 건강식), 덕앤덕 메뉴(당일 조리한 반찬과 재료세트를 함께 제공), 스페셜 메뉴 등 종류가 다양하다.
3. 개인 및 영업용 자동차 광고업
개인용 및 영업용 자동차(트럭, 버스 포함)에 회사의 광고를 대신 실어주고 그 대가로 일정액의 광고료를 받는 사업이다. 사업체는 광고 스폰서 및 광고를 실을 자가용 소유자를 모집해 사업을 한다. 광고 방법은 자가용과 영업용 자동차 두 가지로 나뉜다. 자가용은 광고를 게재하고 한 달 동안 일정 거리를 운행한 뒤 그 대가를 회사로부터 지불 받는 방식이다. 금액은 보통 한 달 기름값 정도다. 새 차가 아닌 폐차 예정의 오래된 차를 쓰는 사람들이 많다. 영업용 자동차는 회사의 로고 및 고객의 시선을 사로잡는 화려한 그래픽으로 치장을 해주고 그에 대한 수수료를 받는 것이다.
4. 애완견 자동 세척
기계를 이용해 애완견을 자동 세척하는 사업이다. 애완견을 기계에 넣으면 공급펌프에서 샴푸가 나와 세정에서 건조까지 원스톱으로 진행된다. 목욕시간은 소형견이 30분, 대형견은 50분 정도 걸린다. 프로그램이 다양해서 애완견 종류에 따른 세척 및 온도 조절도 가능하다. 또 세정이나 건조 중에 문이 열리면 자동으로 운전이 정지돼 안심하고 쓸 수 있다. 세척 과정이 끝나면 기계 내부의 세정과 소독이 자동으로 진행된다. 유지보수는 필터 및 배수구 청소만 하면 된다고. 목욕비용은 대형견의 경우 5000~6000엔 정도. 애완견 소유자들이 월 평균 2회 정도 방문하고 있다. 이 사업은 출산율 저하 및 핵가족화 등으로 애완견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전망은 밝다. 하지만 비싼 기계 가격(600만 엔)과 목욕 비용이 창업자와 소비자 모두의 문턱을 높인다는 지적이다.
5. 관엽식물 대여
사무실 내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커다란 관엽식물은 가격이 비싸고 관리하는 일도 번거롭다. 이런 불편함을 해소한 것이 관엽식물 대여사업(www.kokudoryokuka.co.jp)이다. 대여를 통해 고객은 싼 값으로 관엽식물을 즐길 수 있고 운영자 입장에서는 반복이용률 90% 이상으로 안정된 운영이 가능하다. 고객의 대부분(99%)은 법인고객으로 장기대여계약이 많다. 10~15평 정도의 좁은 공간에서도 창업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현재 일본에서는 프랜차이즈 형태로 50여 개의 점포가 성업 중이다. 창업비용은 970만 엔(가맹비 200만 엔, 보증금 100만 엔, 설비 및 경비 650만 엔). 교육비 20만 엔은 별도. 로열티는 매출에 따라 다르다. 60만 엔 미만일 경우 5만 엔, 250만 엔 미만일 경우 매출의 8%를 적용한다.
1. 치석제거기
일반 칫솔로 없애기 힘든 치석 및 담뱃진 등을 가정에서 간단히 제거할 수 있는 기계다. 치석 제거를 위해 치과에서 비싼 돈을 내지 않아도 돼 찾는 사람들이 많다. 실리콘을 이용해 치석을 제거하는 방식이다. 제품가격 2만 원 정도.
2. 두부쿠키 다이어트
대두로 만든 다이어트를 위한 쿠키다. 한 끼 식사에 일곱 개를 먹는데 칼로리로 계산하면 총 146㎉다. 일반적인 점심식사(900㎉)에 비해 6분의 1 수준으로 칼로리가 낮다. 아홉 끼니 식사분의 가격은 약 5만 5000원. 섭취 방법은 저녁에만 두부쿠키를 먹으면 된다.
3. 코골이방지 반지
손에 끼는 것만으로 코골이를 방지하고 숙면을 취하게 해주는 반지다. 반지의 요철부분이 코골이의 원인이 되는 급소를 자극해 줌으로써 코골이를 방지해 주는 시스템이다. 2005년 남성부문 히트상품 1위를 할 정도로 인기를 끌었다. 재질은 실버. 가격은 약 2만 5000원.
4. 취침전용브라
취침 시에만 사용하는 취침전용 브라로 취침 중 가슴이 옆으로 퍼지지 않도록 모양을 유지시켜주는 실용신안등록 신청 중의 제품이다. 제품에 와이어나 밴드가 없어서 숙면을 유도하고 가슴의 모양을 유지시켜줘 여성들의 만족도가 높다. 제품가격은 3만 원 정도다.
5. 충전알
야외에서 라디오를 듣거나, 휴대폰을 충전할 때 쓸 수 있는 수동식충전기다. 1분간 20회전의 수동 충전 시 라디오를 1시간 들을 수 있고 휴대전화는 3분 연속통화, 90분 동안 대기 상태로 사용이 가능하다. 무게가 260g으로 가벼워 휴대도 간편하다. 가격은 6만 원 정도다.
김미영 프리랜서 may424@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