샘표 간장. 사진=샘표식품
온라인 주행일지 작성은 영업사원이 개인 휴대전화에 지정된 앱을 설치하고 거래처를 방문할 때마다 업무일지와 차량 계기판 사진을 찍어 회사 시스템에 전송하는 방식이다. 그러면 회사는 이를 점검해 개별 영업사원에게 유류비를 지급하는 구조다.
샘표식품은 샘표시절까지 포함해 72년간 영업사원들이 제출한 증빙에 따라 유류비를 실비 정산해 줬다. 그간 영업사원들이 업무일지를 썼지만 주행일지를 따로 쓰지 않았던 것에 비하면 온라인 주행일지 작성 제도는 차이점이 크다. 샘표식품은 올해 일부 영업사원이 장기간 주유소와 모의해 허위 발급된 영수증으로 유류비를 과다 정산받는 이른바 ‘주유깡’ 사실을 적발했다. 이에 샘표 측은 검토 끝에 이 제도를 시행하기로 하고 지난 13일 영업사원들을 상대로 설명회를 열었다.
하지만 바뀐 제도가 GPS 방식이라는 점에서 상당수 영업사원들로부터 반발이 나오고 있다. 제도 도입을 반발하는 영업사원들은 “샘표식품은 영업활동에 회사 차량을 지원하지 않아 영업사원들은 개인 차량을 쓰고 있다. 위치정보 제공으로 인권침해 요소 논란이 끊이지 않는 GPS 방식을 영업사원 개인 휴대전화와 개인 차량에 적용하겠다는 것이다. GPS방식을 도입하는 회사는 영업사원에게 회사 차량을 지원하는 경우가 많다”고 지적했다.
또한 “재무팀이 조금만 신경 쓰면 영업사원의 부정 유류비 수령을 충분히 적발해 낼 수 있다. GPS 방식 도입과 관련해 사찰 의도는 없는지 우려스럽다”, “회사가 설명회에서 배포한 ‘개인정보(위치정보) 수집 이용 동의서’ 내용 중에는 활용 범위와 관련해 업무/영업활동 관리 항목도 있다. 유류비 때문에 제도를 시행한다면서 영업 활동까지 관리하겠다는 것 아니냐”는 반발도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 샘표식품 측은 “일부 영업사원의 유류비 부당 수령에 대해 제보를 받아 적발했지만 단속이 쉽지 않다. 비슷한 이동경로에도 유류비 차이가 크고 개인 목적으로 사용하는 사례도 있다”며 “주유일지 없이 유류비를 지급해 왔지만 합리적이고 객관적인 지원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필요성을 절감해 온라인 주행일지 작성제를 도입했다. 이 방법 외에도 영업사원이 주행 내용을 합리적으로 증명할 수 있다면 수기로 작성할 수 있다“고 해명했다.
또한 샘표식품은 “많은 회사에서 영업사원 차량에 GPS 방식을 도입하고 있다. 상황이 이럼에도 GPS 위치추적으로 오해돼 당혹스럽다. 또한 영업활동 관리로 오해돼 안타깝다”며 “모는 제도들이 그렇지만 새로운 제도 시작을 앞두고 찬반이 엇갈린다. 영업사원들에 대한 다양한 영업활동 지원을 고민하겠다”고 덧붙였다.
샘표식품이 설명회에서 영업사원들에게 배포한 ‘개인정보(위치정보) 수집∙이용 동의서’
또한 샘표식품은 내년 1월부터 영업사원들에게 지급하는 일일활동비를 폐지하기로 했다. 대신 영업사원들에게 차 운행에 필요한 차량유지 지원과 기존에 제한적으로 지급했던 영업활동비 대신 영업활동에 필요한 지원비 등을 현실화시켜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두고도 현실에 맞게 보완돼야 한다는 게 상당수 영업사원들의 주장이다. 이들은 “회사는 1500만 원 짜리 아반떼 승용차, 30만 km 주행, 리터당 연비 13km 등을 기준으로 유류비에 더 얹어 차량 구매비를 지원하겠다고 한다. 현실성이 크게 떨어져 보완돼야 한다”며 “회사차량을 영업활동에 지원하거나 개인차량을 쓰는 만큼 보험료와 자동차세에 대한 지원이 더 절실하다”고 지적했다.
샘표식품 측은 “차량유지 지원이 실행되면 실질적으로 영업사원 입장에서 훨씬 이득이 될 수 있다. 당사는 렌트 방식으로 운영하면서 회사차량을 영업사원들에게 지원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며 “곧 설명회를 추가로 개최해 직원들이 오해하는 부분들에 대해 충분히 설명하고 의견을 수렴하겠다”고 강조했다.
장익창 기자 sanbada@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