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곱창전문점이 여성의 입맛에 맞는 메뉴를 적극적으로 개발하며 수익을 올리고 있다. | ||
곱창전문점은 대부분의 상권에서 경쟁이 치열한 아이템은 아니다. 단 경기침체가 지속되면서 최소비용으로 문을 여는 선술집형 곱창전문점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선술집형 곱창전문점이라고 하더라도 여성을 유인하기 위한 상품개발에 신경을 쓰면 성공률을 더욱 높일 수 있다고 입을 모은다. 음식점의 경우 여성고객층이 많은 매장은 남성고객까지 끌어들여 안정적인 수익을 올릴 수 있기 때문이다. 여성의 경우 곱창철판볶음, 순대곱창철판볶음 등의 요리에 대한 선호도가 높으므로 관련 메뉴 개발에 힘을 쏟는 전략이 필요하다.
창업시장에서 곱창전문점은 돼지곱창전문점과 소곱창전문점으로 나뉜다. 따라서 곱창전문점 창업시에는 소곱창전문점을 할 것인지, 돼지곱창과 막창을 주로 할 것인지 주 메뉴에 대한 선택이 먼저 이뤄져야 한다. 최근에는 돼지곱창과 막창을 주로 하면서 구색메뉴로 소곱창을 추가하는 경우도 있다.
곱창전문점은 이전까지는 독립점포 형태로 운영돼 왔으나 재료 수급과 손질 등의 문제로 현재 프랜차이즈 업체가 많이 생겨난 상황이다. 곱창은 원재료의 특성상 냄새가 나지 않게 원재료를 1차 가공해야 하는데, 초보창업자라면 1차 손질된 원재료를 공급받는 것이 유리하다고 전문가들은 조언한다.
프랜차이즈 가맹점의 경우 곱창 막창 등 균일화된 원료를 안정적으로 공급받을 수 있고, 커팅 등 1차 손질을 마쳐 공급해 주기 때문에 손쉬운 운영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또 담백하고 연한 곱창 맛의 비결은 소스에 있으므로 경쟁력 있는 소스를 제공하는 본사를 선택하는 것도 중요하다.
전문 골목이 아니라면 역세권, 유흥가 밀집상권을 1순위로 꼽을 수 있다. 남녀 직장인의 유동이 많은 역세권이나 유흥가, 오피스 밀집상권, 먹자골목상권의 가시성과 편의성이 확보된 1층 매장의 경우 투자수익률을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단 점포비 등 창업비 부담이 크고, 다른 메뉴에 밀려 경쟁력을 확보하기가 어려울 수도 있으므로 유의해야 한다. 다음으로는 주택가 B급 입지가 꼽혔다. 점포비를 크게 줄일 수 있어 운영비를 절감할 수 있는 데다 배후 주택가에서 고정 수요가 발생하기 때문에 안정적인 영업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곱창전문점 창업에는 얼마의 비용이 들까. 오피스 밀집 지역의 가시성이 좋은 66㎡(20평) 정도 매장에 프랜차이즈 가맹점으로 오픈할 경우 가맹비 1000만 원, 인테리어비용 3.3㎡(1평)당 100만 원, 주방설비 및 그릇 집기류비용 1000만 원, 기타 홀 집기비용 및 간판 600만 원 등 5000만~1억 원 정도를 예상할 수 있다(점포비용 제외). 전수창업이나 독립점 창업시에는 이보다 20~30% 정도 비용절감이 가능하다.
장사가 잘 되는 곱창전문점의 경우 월 1500만~2000만 원 이상의 매출을 올리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식자재 등 원가비율은 35% 정도며 마진율은 65% 수준이다. 매출액에서 원가를 뺀 매출이익은 1000만~1300만 원, 여기에 월 임대료, 인건비 등의 고정 지출액을 제하면 주인이 가져갈 수 있는 월 세전 순이익은 최소 300만~500만 원 정도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