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신문]김장수 기자=구리시(시장 안승남)는 15일부터 22일까지 감사 행정의 투명성 강화와 청렴한 시정 실현을 위해 전문적인 지식과 자질을 겸비한 시민감사관 17명을 모집한다.
구리시 시민감사관은 일반 시민감사관(명예감사관), 전문 시민감사관, 특정 업무 시민감사관으로 구성돼 있다. 이번에 새로 모집하는 시민감사관은 기술 감사에 참여하는 전문 시민감사관으로서 취약 분야인 토목·회계·전기·정보통신(전산정보) 분야에 7명을 추가 모집한다.
또한 특정 지방보조금 등의 집행 적정성 여부 등을 점검하는 특정 업무 시민감사관은 10명을 모집한다. 전문 시민감사관은 전문 분야 자격증을 소지한 특급 기술자 이상이어야 하고, 특정 업무 시민감사관은 지방 행정에 관한 풍부한 지식과 자질을 갖추고 분야별 전문 지식이 있는 전문가여야 한다.
시민감사관은 기관 감사 및 전문 분야 감사 과정에 참여하고, 부패 유발 제도·관행의 시정을 건의하며, 지역에서 일어나는 부정부패 등 각종 비리 제보 및 공무원 부조리에 대한 감사를 요구하는 등의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특히 특정 업무 시민감사관은 지방재정의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지방보조금, 민간위탁 및 대행 사무에 적절하게 집행했는지, 정산 절차를 제대로 진행했는지 등 민간단체에 지원하는 보조금 문제 근절을 위한 사전 컨설팅 감사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금년에 처음 시행한다. 임기는 2년이며 한 차례 연임이 가능하다.
ilyo22@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