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불성된 모습으로 홍콩 언론에 소개된 방조명. 사진 출처 = 황립성 웨이보
방조명의 대마 흡연 혐의 구속은 엄청난 뉴스였다. 그가 바로 월드스타 성룡의 아들이기 때문이었다. 중화권 매체들은 관련 기사를 엄청나게 쏟아냈는데 특히 눈길을 끈 것은 홍콩 잡지 ‘페이스’가 공식 페이스북을 통해 공개한 사진이었다. 방조명이 어지러운 듯 한손으로 이마를 짚고 소파에 드러누워 있는 모습이었다. 이 모습을 잡지는 ‘인사불성된 모습’이라 소개했다. 문제의 사진은 2012년 1월 방조명과 절친한 배우 황립성이 SNS에 공개했던 것으로 “식중독은 절대 즐겁지 않아. 그는 따뜻함과 사랑, 관심이 필요해”라는 글이 달려 있었다. 식중독으로 힘겨워 하는 모습, 내지는 그런 설정을 하고 찍은 사진으로 보이는데 더욱 눈길을 끄는 부분은 사진에 진백림으로 보이는 인물도 함께 있었다는 점이다.
이 사진이 화제가 된 까닭은 진백림이 방조명, 가진동 등과 절친으로 이미 대마 흡입 의혹을 받고 있었기 때문이다. 당시 한 중화권 매체에선 “공식석상 및 개인일정 때마다 세 사람은 항상 함께했다”고 보도했을 정도다. 이런 까닭에 진백림의 소속사는 “결백을 증명하겠다”며 수사 당국이 수사를 요구할 경우 반드시 응할 것이라는 강경하게 대응했다.
가진동 방조명 진백림. 사진 출처 = 방조명 웨이보
2014년 이후 대만의 라이징 스타였던 가진동, 왕대륙, 진백림은 완전히 달라진 행보를 걸었다. 가진동이 주춤하는 사이 왕대륙과 진백림이 중화권 최고의 스타로 급부상한 것. 2015년 즈음 한 인터뷰에서 가진동은 진백림에 대해 “과거 내가 진백림보다 더 많은 사랑을 받았을 때 진백림이 내게 위협감을 느끼지 않았듯이 각자의 길이 다르다고 생각한다”는 말을 했을 정도다.
한 번의 대마 흡연 사건으로 이들은 각자의 길을 걷게 됐지만 그 우정은 계속 이어졌다. 2015년 진백림은 공식석상에서 가진동 관련 질문을 받자 망설임 없이 “영원히 좋은 친구다”며 우정에 변함이 없음을 드러낸 바 있다.
왕대륙과 진백림. 사진 출처 = 진백림 인스타그램
절친인 가진동, 방조명, 진백림과 왕대륙도 가까운 관계다. 가진동과 왕대륙이 절친이라고 알려져 있는 데다 진백림과 왕대륙 역시 매우 가까운 사이다. 2017년 진백림은 SNS에 “왕대륙과”라는 짧은 글을 올리며 왕대륙과 함께 농구 코트에 누워 장난스러운 표정을 지은 사진을 게재하며 우정을 과시하기도 했다.
이들의 우정은 올해 초 엉뚱한 곳에서 다시 한 번 입증이 되기도 했다. 중국 웨이보에 방조명과 가진동이 서울의 한 클럽에서 목격됐다는 글과 영상이 공개된 것. “미녀들에 둘러싸여 술을 마셨고, 매우 신이 났다”는 목격담이 눈길을 끌었다. 2014년 중화권을 뒤흔든 마약 사건의 두 주인공이 찾은 서울의 클럽은 바로 버닝썬이었다. 승리와의 친분 때문으로 보인다. 승리는 과거 MBC ‘라디오스타’ 출연 당시 “성룡 아들과 친구”라고 밝힌 바 있다.
게다가 진백림과 왕대륙 역시 승리의 클럽에 방문했으며 생일파티에도 참석했던 것으로 보인다. 관련 사진이 온라인과 SNS를 통해 확산되고 있기 때문이다.
승리와 왕대륙. 사진 출처 = 왕대륙 인스타그램
한편 중화권 절친 스타들은 모두 승리와의 관계에 선긋기에 돌입했다. 진백림은 “승리와는 친구다. 그의 사업이나 그가 하는 일이 무엇인지 나는 잘 모른다”고 답했다. 왕대륙 측은 “온라인에서 유포되고 있는 왕대륙 관련 악성 루머는 모두 사실무근”이라며 “왕대륙은 승리 사건은 전혀 관계가 없다”는 공식 입장을 내놓기도 했다. 영화 ‘장난스런 키스’ 내한행사를 가진 왕대륙은 승리 관련 이야기가 나올 것으로 예상된 기자간담회를 돌연 취소하기도 했다.
조재진 프리랜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