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시 ‘4월 정례 브리핑’ 모습. 사진 왼쪽부터 정옥란 복지문화국장, 이영철 청년정책관, 신경호 기획경제실장, 신흥남 만안보건소장, 조병채 동안보건소장, 목진선 평생교육원장, 홍동기 상하수도사업소장, 김명자 환경사업소장, 우종관 도로교통사업소장. (사진=손시권 기자)
청년정책관은 청년기본소득인 청년배당 추진에 대해 밝혔다.
매분기 초 1일 기준 만 24세 청년으로서 경기도내 3년 이상 주민등록을 두고 계속 거주하고 있는 신청일 현재 안양시 거주자를 대상으로 분기별 25만 원 상당의 경기안양사랑상품권(카드형)을 지급하는 청년배당은 기존 복지대상층에서 소외된 청년층에 대하여 경제적 지위에 상관없는 정기적 소득지원(경기안양사랑상품)을 통해 청년들의 행복 추구, 삶의 질 향상 등 사회적 기본권을 보장하며,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기 위한 정책이다.
기획경제실에서는 취업박람회 개최, 2020년 주민참여예산 제안 접수, 노사민정협의회 사무국 개소식 등을 전했다.
취업박람회는 이달 25일 시청 홍보홀에서 15개 업체가 참여하는 작운박람회와 5월 중 의회잔디광장에서 30개 업체가 참여할 예정인 대형박람회로 나뉘어 개최된다.
이를 통해 취업을 원하는 시민들에게 적성에 맞는 양질의 일자리를 찾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취업정보 교류의 장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2020년 주민참여예산 제안 접수는 내년 예산에 반영할 주민참여예산에 대한 주민참여를 확대하고 다양한 시민제안사업을 발굴하기 위해 오는 5월 31일까지 인터넷과 방문, 우편, 팩스 등을 통해 접수 받는다.
노사민정협의회 사무국은 안양8동에 있는 안양노동복지회관 3층에 마련됐으며, 오는 10일 오후 3시에 개소식을 갖는다. 앞으로 노사민정협의회에서는 지역의 고용 및 인적자원개발, 노사협력 증진,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게 된다.
안전행정국에서는 K리그2 2019 FC안양 홈 개막경기 개최와 ‘2019 시민과 함께하는 행복 걷기대회’ 일정에 대해 알렸다.
FC안양 홈 개막경기는 5월 12일 오후 5시 안양종합운동장에서 안산그리너스와 일전을 벌인다. 안양시는 FC안양은 명문 100년 시민구단으로 발돋움하기 위해 올해 다시 태어난다는 각오로 구단운영, 환경개선 등 다각적인 노력을 펼쳐나갈 계획이다.
학의천 및 안양천 산책로를 걸으며 시민들의 건강증진과 화합의 사회분위기 조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는 ‘2019 시민과 함께하는 행복 걷기대회’는 오는 13일 오전 8시 학룬공원 운동장에서 출발한다.
복지문화국에서는 ‘제13회 안양충훈벚꽃축제’ 개최와 안양청소년정책학교 운영에 대해 설명했다.
작은 마을행사로 시작해 올해로 13회째를 맞는 ‘안양충훈벚꽃축제’는 오는 5일부터 7일까지 사흘간 석수3동 충훈2교 일대에서 개최된다. 주요프로그램으로는 체험프로그램, 사생대회, 어린이벼룩시장, 축하공연 등이 마련된다.
‘안양청소년정책학교’는 시정발전에 대한 문제점 및 의견 제시를 통해 지역사회에 대한 청소년의 관심을 제고시키고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부여하기 위해 4월부터 9월까지 6개월간 지역 내 중·고등학교 청소년과 담당교사를 대상으로 진행된다.
도시주택국에서는 해빙기 점검을 포함한 ‘2019년 국가안전대진단’ 추진에 대해 알렸다.
‘2019년 국가안전대진단’은 안전사고가 우려되는 대형건축물, 건축 중단된 대형 공사장, 해빙기 취약시설 등 건축현장에 대해 민관합동점검 및 관리주체 자체점검과 관리를 통해 안전한 안양시 건설을 목표로 지난 2월 11일부터 오는 4월 19일까지 점검기간 후 연중 사후 관리를 하게 된다. 점검반은 건축과장 등 8명의 공무원과 민간전문가 2명 등 10명이 2개반으로 나뉘어 진행한다.
이 밖에도 이날 브리핑에서는 만안보건소에서 만안치매안심센터 개소, ‘삼삼오오 건강UP 프로젝트’ 운영, 동안보건소에서 걷기 App 기반 ‘하루 만보의 기적’ LET’S MOVE 비만예방 프로젝트, ‘건강한 100세 시대 준비’ 65세(54년생) 대상 폐 건강 프로젝트 운영에 대해 설명했다.
평생교육원에서는 ‘2019 제2기 만안·동안 평생교육’ 모집 및 운영과 ‘2019 제2기 만안·동안 노인 컴퓨터 및 스마트폰 교육’ 운영, ‘2019 안양시민학당(교양분야) 운영’에 대해 전했다.
상하수도사업소에서는 ‘상반기 검정유효기간 경과 계량기 교체’, ‘2019년 급수공사 추진’, ‘갈수기 대비 수질 관리 강화’, ‘안양천·학의천 차집관로 정비공사 추진’에 대해 알렸다.
환경사업소에서는 ‘2019년 알뜰나눔장터 개장’과 ‘찾아가서 함께[하는 청소민원 제로(Zero)제 운영’, ‘도시미화 꽃장식’에 대해 설명했다.
도로교통사업소에서는 ‘LED 터널등 교체공사’ 계획에 대해 밝혔다.
한편, 안양시는 매월 첫째 주 월요일에 당월 주요 추진 시정에 대해 언론 브리핑을 갖고 있다. 이를 통해 소통하는 시정 구현에 앞장서고 있다.
ilyo22@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