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규어랜드로버 코리아에서 수입 및 판매한 재규어XE 등 3개 차종 6266대의 경우 다카타사에서 공급한 운전석 에어백 모듈의 인플레이터가 고온다습한 상태에서 에어백 전개시 과도한 폭발압력으로 발생한 내부 부품의 금속 파편이 운전자 등에게 상해를 입힐 가능성이 확인된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차량은 오는 25일부터 재규어랜드로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개선된 운전석 에어백 모듈을 교체 받을 수 있다.
또 에프엠케이에서 수입 및 판매한 페라리 캘리포니아(F149 CDEL) 등 13개 차종 475대의 경우도 재규어와 동일한 사유로 리콜에 들어간다.
같은 제작사 페라리 488GTB(F142BBE) 등 6개 차종 105대는 연료증기 분리기가 부품 제작과정에서 조립불량으로 플라스틱 결합부위에 균열이 생겨 연료 증기가 누출되어 화재 발생 가능성이 확인됐다. 페라리 GTC4Lusso 2개 차종 35대는 보덴 케이블(차량 문의 외부 손잡이에서 도어 개폐장치 안쪽으로 연결되는 와이어)이 대각선으로 연결돼 있어 도어 개폐장치 쪽으로 연결된 와이어 고정부가 파손될 수 있어 외부에서 문이 열리지 않을 가능성이 확인됐다.
또 페라리 라 페라리(La Ferrari) 3대의 경우 차량의 앞 본넷, 앞 좌우 휀더 등 구조설계 오류로 보행자와 충돌하였을 경우 보행자를 보호하도록 규정한 안전기준을 위반한 것으로 확인됐으며 국토부는 향후 과징금을 부과할 예정이다.
지난달 열린 ‘2019 서울모터쇼’ 행사 장면으로 기사의 특정 내용과는 관계 없다. 사진=박정훈 기자
도요타에서 수입 및 판매한 렉서스 LS500h AWD 등 3개 차종 244대는 런플랫 타이어와 휠의 조립과정에서 타이어 측면에 과도한 압력이 가해져 타이어 내측 보강층에 균열이 발생해 소음이나 진동이 생길 수 있고, 미조치 시 타이어 바닥면 손상으로 사고발생의 우려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해당 차량은 18일부터 전국 도요타 공식 서비스 센터에서 무상으로 런플랫 타이어(4본)를 신품으로 교환하는 리콜을 받을 수 있다.
한편 현대자동차의 트럭(엑시언트)을 사용해 케이씨이피중공업, 전진중공업, 에버다임, 디와이, 한국프츠마이스터 등 5개 사에서 제작 및 판매한 건설기계(콘크리트 펌프)에서도 제작결함이 발견돼 자발적으로 리콜에 들어간다.
국토부는 “자동차 및 건설기계 리콜센터를 통해 결함신고를 받고 있다”며 “신고 받은 사항에 대해서는 객관적이고 공정한 제작결함조사를 실시하고, 제작결함 발생 시 신속한 시정 조치를 통해 자동차 및 건설기계 제작결함으로 인한 안전사고로부터 국민들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데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박형민 기자 godyo@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