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MBC ‘당신이 믿었던 페이크2’ 캡쳐
8일 방송되는 MBC ‘당신이 믿었던 페이크2’에서 일명 ‘임블리 사태’애 대해 살펴본다.
약 80만 팔로워를 거느린 유명 인플루언서 임블리는 2013년 쇼핑몰 론칭 이후 상승세를 이어가다 유명 백화점과 면세점에 입점, 작년에는 연매출 1700억 원을 달성했다.
그러나 지난 4월 임블리 제품 사용 후 소비자들이 불만을 성토하는 이른바 ‘까계정’이 등장했다.
해당 계정에는 화장품 부작용, 의류 품질 불량, 불친절한 고객 응대 등에 대한 소비자들의 불만 제보가 쏟아졌다.
일부 소비자들은 화장품 부작용으로 인해 직장을 그만두고 대인기피증에 시달리는 등 고통을 호소하고 있다.
하지만 임블리 측에서는 제품 안정성에는 이상이 없고 피해 원인을 소비자에게 직접 입증하라고 대응해 더욱 비판받았다.
극명하게 엇갈리는 양측의 주장 중 진실은 무엇일까.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개인의 영향력과 그에 대한 폭발적인 지지를 기반으로 하는 특징이 있다. 임블리 역시 그녀가 먹고 입고 바르는 제품들이 하나하나 주목을 받았다.
하지만 누구보다 열렬히 임블리를 따랐던 소비자들은 한 순간에 뒤돌아섰다.
이에 제작진은 각종 판매의 장이 된 SNS 마켓을 조명해 본다.
한편 이날 방송에는 약 2달 동안 900여 건이 넘는 기사가 쏟아진 ’대림동 여경 사건‘에 대해 사건 당일, 당시 상황을 재구성해 ’대림동 여경 사건‘ 진짜뉴스도 파헤친다.
이민재 기자 ilyoon@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