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금천구에 위치한 이랜드그룹 본사. 사진=최준필 기자
이랜드 관계자는 “이랜드월드는 온오프라인 운영을 통해 고객 노하우와 광범위한 데이터를 가지고 있는 대한민국 대표 패션기업으로 인터넷 전문은행 컨소시엄에 참여하게 됐다”며 “금융업 진출의 목적보다는 이종 사업과의 융복합을 통한 혁신과 초경쟁 시대에 차별화된 고객 서비스로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이랜드는 계열사별로 나눠져 있던 멤버십 서비스를 지난 1월 통합해 이포인트라는 통합 멤버십 서비스 운영을 시작했다. 이포인트는 패션, 유통, 이커머스, 외식, 호텔 5개 사업부가 합쳐져서 약 300만 명의 고객을 확보했고, 오는 2021년 2000만 명의 활성회원을 보유한 통합 멤버십으로 키워 나갈 계획이다.
이랜드 측은 “운영 중인 SPA 등 대형 패션 매장에도 정보통신기술(ICT)과 금융 서비스가 결합된 매장 구현을 진행한다”며 “점점 더 대형화되고 차별화되는 SPA 브랜드에 금융 서비스를 도입하여 경쟁력을 부여한다는 것으로 금융 서비스도 SPA 옷을 고르는 것처럼 쉽고 다양하게 접근할 수 있게 한다는 전략”이라고 전했다.
박형민 기자 godyo@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