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원이 2018년 접수된 이동통신 3사별 피해구제 신청 건수를 조사한 결과 LG유플러스의 신청 건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28일 밝혔다. 사진은 서울 용산구에 위치한 LG유플러스 건물. 사진=박정훈 기자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2018년 피해구제 신청 건수는 LG유플러스가 428건, KT가 296건, SK텔레콤이 237건이었다. 2015년의 신청 현황과 비교하면 가입자 100만 명당 피해구제 신청 건수는 LG유플러스가 39.6% 증가했고, SK텔레콤과 KT는 각각 30.6%, 17.1% 감소했다.
또 2018년 이동통신사의 피해발생시점별 소비자피해는 LG유플러스의 경우 가입, 이용, 해지단계에서 모두 2015년 대비 44.0~94.9% 증가했고, KT와 SK텔레콤은 해지단계에서만 각각 86.0%, 7.0% 증가했다.
통신사 전체로 살펴보면 2018년 접수된 피해구제 신청은 총 1111건이며 이용단계에서의 피해가 57.7%로 가장 많았다. 해지단계는 23.5%, 가입단계는 17.3%였다.
피해 유형별로는 구두 약정과 다른 계약 내용, 약정한 지원금 미지급 등 계약 불이행이 42.3%로 가장 많았고, 청약철회 거부 15.4%, 주요내용 설명·고지 미흡 11.5% 순이었다.
박형민 기자 godyo@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