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주)에서 제작·판매한 그랜저 8873대는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에서 자기인증적합조사를 실시한 결과 내장재 연소성 안전기준 부적합으로 확인돼 우선 리콜을 진행하고, 추후 시정률 등을 감안하여 과징금을 부과할 계획이라고 국토부는 설명했다. 또 아반떼 2509대는 커넥팅 로드(엔진의 직선운동을 회전운동으로 변화시키기 위한 연결 봉) 공정상의 제조 불량으로 주행 중 커넥팅 로드 손상 시 시동 꺼짐 등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어 리콜에 들어간다.
국토교통부 총 29개 차종 2만 4287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되어 시정조치(리콜)한다고 14일 밝혔다. 사진은 리콜 대상인 아반떼. 사진=국토교통부
볼보자동차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XC90 등 12개 차종 8232대는 배출가스재순환장치(EGR)로 유입되는 배기가스의 과도한 냉각으로 발생된 다량의 그을음이 흡기밸브에 쌓여 틈을 발생시키고, 발생된 틈으로 엔진 연소실로부터 고온의 연소가스가 누출되어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어 리콜에 들어간다. 또 한국토요타자동차의 렉서스 CT200h 42대는 차량 뒷문(트렁크 도어) 지지대의 결함으로 열림 상태를 유지할 수 없어 사용자에게 상해를 입힐 가능성이 확인됐다.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의 람보르기니 ‘아벤타도르 S 쿠페’ 등 2개 차종 19대는 엔진제어 소프트웨어 오류로 특정 조건에서 시동이 꺼질 가능성이 확인됐고, A3 40 TFSI 등 5개 차종 3308대는 동승자석 승객 감지 장치 연결부 결함으로 사고 발생 시 에어백이 전개되지 않아 탑승자에게 상해를 입힐 가능성이 확인됐다.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의 ‘GLE 300d 4MATIC ’등 2개 차종 515대는 뒷문 창틀(후방 도어 트림 바) 부품 결함으로 해당 부품이 차량으로부터 이탈될 경우 뒤따라오는 차량의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됐다. 또 ‘EQC 400 4MATIC’ 219대(미판매)는 앞축 차동형 전동장치 내 유성기어 축의 내구성 부족으로 파손될 가능성이 있고, SL 400(2018년식) 5대는 제작 공정 상 불량으로 동승자석 에어백이 제대로 전개되지 않을 가능성이 확인됐다. 이밖에 SL 400(2019년식) 2대에도 뒤 차체 하부 볼트 체결부의 제작공정 상 불량으로 파손될 가능성이 있다.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의 익스플로러 등 2개 차종 511대(미판매)는 2열 바깥쪽 좌석 등받이의 안전기준 부적합으로 리콜에 들어갔고, 한불모터스의 ‘DS3 크로스백 1.5 블루HDi’ 52대(미판매)는 뒤쪽 브레이크 호스의 고정 불량으로 뒷바퀴와의 간섭이 발생하고 이로 인해 브레이크 호스가 파손되어 안전운행에 지장을 줄 가능성이 확인됐다.
박형민 기자 godyo@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