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개 커피전문점 서비스의 종합만족도는 평균 3.88점(5점 만점)이었다. 할리스커피가 3.95점으로 1위를 차지했고, 스타벅스 3.93점, 엔제리너스 3.86점 등이 뒤를 이었다.
한국소비자원의 설문 조사 결과 할리스커피가 종합만족도 1위를 차지했다. 사진=이종현 기자
서비스 품질 만족도는 평균이 3.97점으로 나타났고, 스타벅스(4.12점), 할리스커피(3.99점)가 1, 2등을 차지했다. 호감도는 평균 3.78점이었으며 할리스커피(3.85점), 엔제리너스(3.83점)가 상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주로 가는 커피전문점을 이용하는 이유는 ‘지리적 접근성(49.0%)’이 가장 많았고, ‘제품의 맛(24.7%)’ ‘분위기(8.2%)’ 등의 이유도 있었다. 커피전문점 1회 방문 시 평균 이용 금액은 ‘5000원(23.2%)’ ‘6000원(20.7%)’ ‘1만 원 초과(16.3%)’ 순으로 조사됐다.
소비자가 생각하는 커피(아메리카노 기준) 1잔의 적정가격은 3055원으로 나타났다. 2017년 2886원과 비교해 169원 상승한 것이다.
박형민 기자 godyo@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