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 마을기자단 교육 수료식
[일요신문]김장수 기자=의정부시(시장 안병용)는 11월 28일, 제1기 마을기자단 및 공무원 등 15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1기 도시재생 마을기자단 양성과정 수료식을 개최했다.
제1기 도시재생 마을기자단 교육은 10월 10일부터 11월 28일까지 약 두 달간 도시재생사업이 추진 중인 마을의 주민을 대상으로 기사 작성 및 인터뷰 방법, 사진촬영 기법 등 기자활동 교육을 진행했다. 특히, 의정부시 행복기자단 소속 유애형 기자가 강사로 나서 기사 기획부터 취재까지 다양한 노하우를 알려주며 교육생들에게 큰 호응을 얻기도 했다. 교육 결과 신흥마을, 흥선행복마을, 구)가능3동 주민 10여 명이 도시재생 마을기자단 양성과정을 수료했다.
오홍열 흥선행복마을 기자는 “이번 기자단 교육에서 배운 것을 토대로, 흥선행복마을 소식지를 통해 주민들과 소통하고 싶다”고 말했다.
김장호 도시재생과장은 “올해 처음으로 진행된 도시재생 마을기자단 교육에 참여한 주민들의 호응과 만족도가 매우 높았다”라며, “마을소식지가 마을 내 주민을 연결하는 다리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마을기자단 위촉식을 가지고 정기적인 편집회의를 통해 마을활동가로 양성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한편, 마을기자단은 내년 1월부터 의정부 행복소식지, 도시재생 소식지, 각 마을소식지 등에 마을소식과 행사, 축제 정보를 생생하게 전달하는 마을기자로 활동할 예정이다.
ilyo22@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