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샘 최양하 전 회장. 사진=한샘 제공
대한민국 소비자 대상은 한국 소비자협회에서 주관하고, 대한민국 소비자 대상 위원회와 컨슈머포스트가 주최하는 시상식으로 한해를 빛낸 ‘올해 최고의 인물’과 ‘올해 최고의 제품’등을 선정해 시상하고 있다.
최양하前 한샘 회장은 평사원으로 시작해 1994년 한샘 대표이사에 오르며 샐러리맨의 신화로 불렸다. 그는 입사 후 7년 만인 1986년 한샘 부엌가구를 업계 1위로 올려놓았으며 인테리어 부분은 1997년 사업 개시 후 3년 만인 2000년에 국내 최고 종합 홈 인테리어 기업으로 키워냈다.
또한 2009년 업계 최초로 5천억 원 매출을 달성했고 2013년에는 1조원을 넘어섰다. 이어 2017년에는 2조 원의 매출을 기록하며 업계에 새로운 역사를 남겼다. 25년 간 전문 경영인으로 한샘을 키워 오며 국내 500대 기업 중 최장수 CEO 라는 기록도 남겼다.
가구 회사를 넘어 공간을 창조하는 회사로 변신시킨 리더로 꼽힌다. 업계 대부분이 각각의 가구를 개별적으로 판매하는 것과 달리 공간(라이프 스타일)을 창조하는데 집중했다.이 같은 최 회장의 주거 공간에 대한 깊은 연구로 탄생한 ‘리하우스 패키지’는 편리성과 디자인 완성도는 물론, 집 공사 기간도 일주일 정도로 줄이고 하자도 획기적으로 없앤 상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단순히 한 상품을 넘어, 부동산 시장 위축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한샘의 ‘차세대 성장 동력’으로 자리잡았다.
2019 대한민국 소비자 대상 ‘올해의 최고 인물’에 최양하 前 한샘 회장 외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정의선 현대자동차 수석 부회장 등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김상래 기자 scourge@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