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2019년 담배 판매량은 담뱃값 인상 전인 2014년(43억 6000만 갑) 대비 20.9% 감소했다. 2019년 4분기 담배 판매량은 8억 4000만 갑으로 3분기(9억 3000만 갑) 대비 9.1% 줄었다.
2019년도 담배 판매량은 34억 5000만 갑으로 2018년(34억 7000만 갑) 대비 0.7%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이코스 궐련형 전자담배. 사진=임준선 기자
궐련 판매량은 30억 6000만 갑으로 2018년 31억 4000만 갑 대비 2.4% 줄었다. 궐련형 전자담배 판매량은 3억 6000만 갑으로 2018년(3억 3000만 갑)보다 9.3% 증가했다.
CSV 전자담배는 2019년 5월 출시 이후 1690만 포드가 판매됐다. 4분기 판매량은 100만 포드로 3분기(980만 포드) 대비 89.8% 급감했다. 이는 미국의 중증 폐질환 사태 이후 정부의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자제 및 금지 권고 등의 영향으로 파악된다.
연초고형물 전자담배도 2019년 7월 출시 이후 370만 갑이 판매됐지만 4분기 판매량(130만 갑)은 3분기(240만 갑)보다 45.4% 줄었다. 연초고형물 전자담배는 기화된 액상을 연초 고형물에 통과시켜 흡입하는 방식의 전자담배다.
박형민 기자 godyo@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