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CGI 측은 “공동보유 선언은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을 필두로 하는 기존 경영진이 현재 한진그룹이 처한 심각한 경영상의 위기상황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한채 이에 대한 뚜렷한 타개책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며 “이런 상황에 대한 심각한 우려와 위기 극복을 위해서 전문 경영진 제도의 도입을 포함한 경영방식의 혁신과 효율화가 필요하다는 공감대를 바탕으로 이루어졌다”고 전했다.
KCGI가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 및 반도건설과 한진칼 주식 공동보유 계약 체결에 대한 입장을 6일 밝혔다. 서울 중구 한진그룹 본사. 사진=고성준 기자
KCGI는 2018년부터 한진그룹에 과도한 부채비율과 비효율적인 경영 문제의 해결을 촉구했다고 주장한다. 또 2019년 3분기 말 기준 대한항공의 부채비율이 922.5%라는 점을 지적하면서 지난 1년간 경영개선에 대한 의지가 없었다고 지적했다.
KCGI 측은 “한진칼의 기존 경영진은 정기주주총회를 앞두고 최대주주의 의결권이 제한되는 감사 선임을 봉쇄하기 위해 필요하지도 않은 1600억 원 규모의 단기차입금 증액결정을 하여 회사에 손해를 입힌 전력이 있다”며 “(한진칼 경영진이) 주주의 목소리를 경시하는 태도는 하루 이틀의 일이 아니며 심지어 최근에는 KCGI 등 다수의 주주들을 외부세력이라고 지칭하는 보도자료를 배포하기도 했다”고 비판했다.
KCGI 측은 이어 “전문경영인을 필두로 사내외 전문가들이 머리를 맞대어 기업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이끌고, 주주들이 이사들의 경영활동에 대하여 감시와 견제 역할을 하여 균형을 이루는 것이 바람직한 기업지배구조의 모습”이라며 “특정 대주주의 개인적 이해관계에 휘둘리지 않는 이사회의 독립성과 주주의 권리 보장은 주요 선진국들에서 이미 도입한 제도이고, 대한민국 자본시장에서 이른바 코리아 디스카운트 현상을 극복하기 위한 첫 단추에 해당한다”고 덧붙였다.
KCGI는 이번 공동보유 합의가 가족 간 분쟁이 아니라고도 주장했다.
KCGI 측은 “기업 발전에 대한 비전과 능력도 없이 한진그룹을 특정개인의 사유물과 같이 운영하는 기존 경영체제를 새로운 전문경영체제로 변화시켜 한진그룹의 지배구조 개선을 이루기 위한 첫 걸음”이라며 “이를 단순히 가족 간 분쟁으로 호도하는 일부의 왜곡된 시각에 대하여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전했다.
박형민 기자 godyo@ily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