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아반떼 등 2개 차종 49만 1102대는 일부 노후 차량에서, 브레이크를 제어하는 ABS/ESC 모듈 전원부에 오일 또는 수분 등의 이물질이 유입되어 내부합선으로 인한 화재 발생 가능성이 있어 리콜에 들어간다.
국토부는 총 21개 차종 49만 4720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시정조치(리콜)한다고 13일 밝혔다. 현대자동차 아반떼. 사진=국토교통부
FCA코리아에서 수입, 판매한 2013년식 피아트 500 차종 872대는 변속 케이블 조정기의 내구성 약화로 변속케이블이 분리되어 실제 변속기 기어가 변경되지 않을 가능성이 있어 리콜에 들어간다.
또 BMW코리아에서 수입, 판매한 BMW 320i 등 9개 차종 2273대는 에어백(다카타 사 제품) 전개 시 인플레이터의 과도한 폭발압력으로 발생한 내부 부품의 금속 파편이 운전자 등에게 상해를 입힐 가능성이 확인됐다.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가 수입, 판매한 제타 2.0 TDI BMT 등 5개 차종 323대의 경우 변속기 내 부품 결함으로 지속 운행 시 변속기가 작동하지 않을 가능성이 확인됐다.
만트럭버스코리아에서 수입, 판매한 라이온스시티 CNF 93대는 가스압력조절기의 균열로 인해 가스가 누출되고, 이로 인해 시동꺼짐이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돼 리콜에 들어간다.
바이크코리아서 수입, 판매한 스럭스톤 R 등 2개 이륜 차종 27대는 사이드 스탠드 스프링의 설계상 결함으로 지속 사용시 스프링이 파손 및 이탈되고, 이로 인해 사이드 스탠드의 조작에 따라 엔진 시동을 제한하는 장치가 작동돼 주행 중 시동이 꺼질 가능성이 확인됐다.
또 스피드 트윈 30대는 기어 변속 페달 고정 볼트 내 풀림방지제의 내구성 부족으로 지속 사용 시 볼트가 체결부로부터 이탈되고, 이로 인해 기어 변속이 되지 않을 가능성이 확인돼 리콜에 들어간다.
박형민 기자 godyo@ilyo.co.kr